천상의 기술로 신성의 모임을 준비하다 > 이야기 세상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이야기 세상

천상의 기술로 신성의 모임을 준비하다

본문


최근 몇 년 동안 스승님은 전 세계 무수한 나라를 돌며 대중강연을 하시는 바쁜 나날을 보내고 계시다. 이번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순회강연에 포모사가 포함된 것은 우리에게 정말 대단한 영광이었다. 동수들이 5월 5일의 소중하고도 드문 이 행사를 애타는 마음으로 고대하고 있었기 때문에, 타오웬 센터는 강연을 주관하게 된 것을 엄청난 축복으로 여겼다. 작업팀에 참여하는 모든 동수들이 커다란 열정과 헌신으로 고된 준비작업에 동참했으며, 웅대한 예술작업과 목공작업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지역동수들은 놀라운 창조를 직접 목격했다. 강연날이 다가오자 포모사 전역에서 동수들이 이 웅장한 행사를 도우려고 타오웬 센터를 찾아왔다. 이는 수백 년 아니 수천 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행사가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타오웬 동수들은 마치 축제를 준비하듯 센터를 말끔히 치우고 아름답게 꾸며서 작업팀들에게 좋은 작업환경을 제공했다. 목공팀은 우선 무대에 배경그림을 떠받칠 일곱 개의 기둥을 세웠다. 그런 다음 몇몇 동수들이 튼튼한 천으로 이 기둥들을 각각 고정시켰다. 강연장(포모사 최대 실내경기장)이 엄청나게 컸기 때문에 이 기둥들은 높이가 9미터나 되었다. 그 후 다섯 명의 사형들이 타오웬 센터 지하에서 칸막이를 날라다가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주방 앞 공터에 세웠다. 3단 작업대가 두 명의 화가, 타이베이 예술팀 사저들을 위해 세워졌다. 몇몇 동수들의 도움을 받으며 그 사저들은 캔버스를 적시고 배경 색을 칠하고 7개의 캔버스를 연결시켜 그림을 그렸다.

이 두 사저는 단 5일만에 가로 세로 크기가 각각 3미터, 9미터인 칸막이 7개를 모두 완성시켰다. 그런 뒤 그들은 외국 강연 준비를 돕기 위해 해외로 나갈 계획이었다. 그들은 완전한 헌신과 집중으로 일했으며 종종 자정이 될 때까지 일을 계속했다. 그들의 헌신은 정말 감동적이었다! 그 동안 목공팀은 강연장 입구의 아치와 연단, 거대한 뒷배경 구조물을 완성시켰다. 연단을 세우기 위해 그들은 신중하게 치수를 재고 합판을 적당한 크기와 모양으로 자른 뒤 그것들을 타오웬 센터 지하실에 조립해 두었다. 그랬다가 강연이 임박했을 때 그 합판들을 다시 분해하고 따로따로 포장해서 강연장으로 운반했다. 그들은 그것들을 강연장에서 다시 조립한 뒤 칠을 해서 강연장에 세웠다. 이는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었다!

4월 23일 연락인들이 각 작업팀의 책임자 및 팀원들과 현장답사를 위해 강연장에서 만남을 가졌다. 포모사 최대의 실내경기장인 타오웬 현 체육관은 굉장히 커서 동문에서 서문까지 걷는 데만 5분이 걸렸다. 좌석은 지층과 1층, 2층에 마련되어 있었고, 회의실, 리허설룸, 화장실, 분장실은 지하에 있었다. 강연장에 도착하자마자 수석 코디네이터가 각 작업팀의 업무와 인원배치, 책임범위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강연장 개관도를 담고 있는 작업계획서를 제공했다. 그래서 모든 작업팀원이 자신의 업무를 쉽게 파악하고 작업환경에 금방 친숙해질 수 있었다. 타오웬 센터에서 점심식사를 한 후 그들은 강연장으로 다시 돌아와 좀더 상세한 계획을 짰다. 그리고 그날 저녁 연락인 모임에서는 인원과 물자, 차량배치가 논의되었다. 연락인들은 그 자리에서 포스터, 프랭카드, 전단을 지역별로 할당했다.

일찍이 스승님께서 포모사에서 행한 강연 가운데서 2000년 5월 5일의 강연만큼 거대한 청중을 대상으로 한 것은 없었다. 포모사의 지역센터들은 최대한 많은 동수들을 강연 준비작업에 동참시켜서 포모사인들이 깨달은 스승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준비된 영혼들이 이 생에서 해탈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4월의 마지막 두 주 동안 동수들은 광고와 포스터 작업에 총력을 쏟았다. 그들은 신문과 TV, 버스에 광고를 내고, 전단을 돌리고, 거리에 포스터를 붙이고, 붐비는 거리에 프랭카드를 걸고, 고속도로를 포함한 몇 군데에 전광판을 설치하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강연을 홍보했다.

동수들은 팀을 짜서 주변 지역을 돌며 포스터를 부착하였다. 그들은 좀더 빨리 일을 끝마칠 수 있도록 사람이 붐비고 교통이 혼잡한 곳은 피했다. 그렇지만 종종 늦은 밤까지 일을 해야 했다. 동수들이 지칠 줄 모르는 열정과 끈기로 다가올 스승님의 강연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모습은 가히 감동적이었다. 일부 열성적인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우리를 도왔다. 그들의 신심에 감동한 동수들은 어서 빨리 이들이 깨달음을 얻을 수 있기를 희망했다.

5월 2일에서 5일 사이에 열정과 사랑으로 넘치는 많은 동수들이 자신의 일거리를 가지고 타오웬 센터에 속속 도착했다. 그런 뒤 그들은 자발적으로 준비작업에 돌입했다. 일부는 강연장 전체를 돌며 장식하는 작업을 했다. 주 입구에서 예술품 전시장까지, 그런 뒤에는 경서유통처와 천의 및 천상의 보석 전시장, 보도안내처, 입문등록처 등이 그들의 손길로 꾸며졌다. 그리고 다른 일부의 사람들은 무대 뒤에서 강연장을 쓸고 닦고, 지층에 추가로 의자를 배치하고, 발코니에 TV 세트를 설치하고, 전선을 배치하고, 연단에 카페트를 깔고, 연단 위와 주변에 화분과 나무를 날라다 놓고, 무대배경을 위한 기둥을 세우고, 연단 양쪽으로 대형 스크린을 설치하는 등의 일을 했다.

수백 명의 입문자들이 강연날 안내 업무를 보려고 준비했으며, 합창 단원들은 자신들의 공연을 예행 연습했다. 또 많은 이들이 대형 그림을 연단 위로 운반하고 세우고 조립하는 일을 도왔다. 그 작업은 많은 인력과 운반 차량뿐 아니라 입문자들의 지칠 줄 모르는 정력과 끈기를 필요로 했다.

5단으로 되어 있는 연단은 푸른 잎이 풍성하고 다채로운 꽃들이 만발해 있는 많은 나무와 화초들로 장식되었다. 어떤 나무들은 너무 커서 건장한 여섯 명의 남자들이 들 것 장비를 사용해 운반해야만 했다. 5단 연단에 세워진 화분과 나무들은 전부해서 천여 그루나 되었다.

고된 일이었지만 동수들의 완벽한 협동작업으로 썰렁하고 너저분했던 강연장이 단 하루 반나절만에 웅장하고 아름다운 천상의 정원으로 변모했다. 그러나 그 보다 더 놀라운 일은 강연이 끝난 뒤 모든 것을 원상 복구하는 작업이었다. 동수들은 단 세 시간만에 강연장을 원래의 모습으로 복구시켰다. (물론 쓰레기는 말끔히 치운 상태였다.) 이러한 사실은 수행을 하면 모든 일을 신속하고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해내는 전능한 능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주는 것이었다.

타오웬 센터는 스승님의 강연소식을 알게 되었을 때 그 즉시로 주방팀을 조직했다. 주방 자원자들은 몇 번에 걸쳐 회합을 갖으며 업무를 분담하고 요리솜씨가 좋은 동수들에게 조리법을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일단 일이 시작되자 주방팀의 모든 동수들은 최선을 다해 다른 작업팀 동수들에게 제공될 맛난 음식들을 많이 준비했다. 그들은 쉬고 잠 잘 시간이 극히 부족했지만 기쁨 마음으로 요리를 해야 음식 맛이 더욱 좋다는 사실을 상기하며 늘 지복의 상태에 머물러 있었다. 그들은 잡담을 금하고 항시 오불을 외웠다. 그리고 주방에는 스승님의 불찬이 항시 울려 퍼지며 모든 음식에 가피를 내렸기 때문에 음식 맛이 더욱 좋을 수밖에 없었다. 주방 일을 하면서 동수들은 사심 없이 헌신하는 정신, 일을 더욱 신속하고 훌륭하게 해내기 위해 집중하는 법을 배웠다.

강연 전날이 되자 수적으로 크게 불어난 작업팀의 식사준비를 돕기 위해 다른 센터의 주방팀들도 이들에게 합류했다. 주방팀은 강연 당일에 새입문자와 작업팀들을 위해 수천 개의 샌드위치를 만들었는데, 그들의 깊은 사랑과 배려를 느낀 이들은 새입문자들만이 아니었다. 스승님께서도 그들의 노력에 깊은 인상을 받으셨다. 주방을 둘러보러 오셨을 때 스승님은 샌드위치를 하나 맛보셨다. 스승님은 "이게 뭐죠?"라고 물으신 후에 포모사 방언으로 "정말 맛있네요, 정말 맛있어요!"라고 감탄을 하셨다. 이 말씀에 주방팀들이 얼마나 신이 나고 행복했을지는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5월 5일 강연날, 강연을 들으러 오는 사람들을 위해 동수들은 경기장 둘레의 복도를 따라 채식음식대를 설치했다. 많은 손님들이 강연장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곳에서 맛난 채식들을 즐거이 맛보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었다. 강연장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 사람들의 시선은 정교한 스승님의 그림에 쏠렸다. 많은 사람들이 스승님의 작품에 매혹되었으며 오랫동안 전시장에 머물며 작품들을 감상했다.

강연장 왼편에는 언론사와 방송국 기자들을 위한 안내석이 마련되었고 그 위 계단에는 스승님의 장수램프 전시장이 꾸며졌는데, 난초와 여러 꽃들이 은은한 램프의 불빛과 어우러져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연출하였다!

경서유통처에서는 벽에 걸려 있는 스승님의 대형사진들이 눈에 확 들어왔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이 사진들이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천의 전시장에 전시된 스승님의 의상들은 동수들의 정교한 배치작업 덕분에 그 아름다움이 완벽하게 빛을 발했다. 천상의 보석 전시장에도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쏠렸는데, 그 가운데서 가장 사람들의 관심을 끈 작품은 최근에 제작된 '천룡젓가락받침대'였다. 비길 데 없는 세공술과 독특한 스타일, 다기능적인 특색을 갖춘 이 작품은 최근에 패밀리 콜렉션에 새로 추가되었다. 게다가 이들 전시장에는 스승님의 강연 비디오가 연신 상영되어 목마른 영혼들이 감로수에 목을 적시고 여러 생 동안 막혀있던 자신의 지혜를 열었다. 지복과 평온 속에서 사람들은 스승님의 사랑의 바다에 푹 잠겼다!

6시가 되기도 전에 손님들과 동수들이 강연장 안으로 물밀 듯 몰려들었다. 그날 저녁에는 사저들이 전통의상으로 우아하게 차려입고 손님들을 맞이했다. 그들이 그날 2만여 명의 참석자들에게 자리를 안내했다. 그날의 행사는 저녁 7시 스승님의 생애를 간략히 보여주는 비디오가 상영되는 것을 시작으로 막이 올랐다. 이 짤막한 비디오는 세계적인 영적 스승인 우리 스승님에 대한 청중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었다. 그런 다음 세 명의 동수들이 나와 구도와 수행의 여정에서 자신들이 체험한 것들을 발표했다. 동수들의 체험담이 끝나자 곧이어 타이난, 타이베이 합창단이 나와 '칭하이(淸海)' 등의 영적인 노래들을 불렀다. 그들의 아름다운 노래가 강연장 전체에 울려 퍼지며 청중들의 마음에 깊은 감동을 남겼다.

뛰어난 중국고전음악 연주가 있은 후에 드디어 포모사 동수들이 수년 동안 그리워했던 우리의 자애로운 어머니, 스승님께서 강연장에 모습을 드러내셨다! 강연장을 아름답게 꾸민 것에 감명을 받으신 스승님께서 정말 아름답다는 찬사의 말을 하셨다.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를 받으며 등장하시는 스승님의 모습이 젊고 행복해 보였다. 그날 스승님은 몸소 디자인하신 천의 가운데서 긴치마 정장을 골라 입고 나오셨다. 스승님은 반은 뛰다시피하며 매우 활기차게 강연장으로 들어오셨다. 그런 뒤 강연장을 돌며 청중들과 포모사 동수들을 만나셨다. 이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오랫동안 스승님을 뵙지 못했다. 스승님께서 모든 이들에게 최대의 경의를 표하며 인사를 하시자 청중들이 열렬한 답례를 보냈다. 강연장은 활기로 넘쳤다.

이어서 연단에 오르신 스승님은 강연을 시작하기에 앞서 꽃 공양을 받으셨다. 스승님은 크게 감격해하시며 마치 고향에 돌아온 것 같다고 말씀하셨다. 스승님께서 당신을 잊지 않고 기억해줘서 고맙다고 하시자 청중들은 다시 한 번 열렬한 박수를 보냄으로써 스승님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강연이 끝난 후에 질의응답 순서가 이어졌다. 중국과 포모사와의 관계를 묻는 질문이 나오자 스승님은 양국이 성심으로 대하는 한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다시금 확언하시며 더 많은 사람이 수행을 할 때 상황이 크게 호전될 것이라고 하셨다.

강연이 끝난 뒤 그날 밤늦게 타오웬 센터에서 입문식이 있었기 때문에, 스승님은 그날 센터를 방문해서 축복을 주셨다. 스승님은 이번 강연이 최고로 훌륭하고 성공적인 강연이었다고 유쾌하게 말씀하셨다. 스승님은 또 센터에서 스승님을 위해 마련한 임시 숙소를 보고 매우 흡족해 하셨다. 포모사 동수들의 신심에 큰 감명을 받으신 스승님은 시자에게 당신의 마음을 어떻게 표현해야 좋을 지 모르겠다는 말씀을 하시기도 했다. 그래서 스승님은 당신이 머물던 방 거울에 짤막한 메모를 남기셨다. 스승님의 축복과 많은 사람들의 단결된 노력으로 이 신성한 모임은 가장 아름다운 말 한마디를 남기고 성대히 막을 내렸다.
"사람들의 성심이 스승님을 눈물짓게 하였습니다."

- 뉴스잡지 112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