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자 거북이도 수행을 했다! > 영화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영화 이야기

닌자 거북이도 수행을 했다!

본문


ninja.jpg

우리의 힘은 신의 은총으로부터, 부처의 위대한 힘으로부터 왔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모르기 때문에 그 힘을 사용할 줄을 모릅니다. 지금 우리는 관음법문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매일같이 우리는 다른 사람들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어떤 것’을 얻고 있습니다. 그 ‘어떤 것’은 여러분이 오랫동안 잊고 있었던 여러분 자신의 보물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본성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사용하는 법을 알려 준 후에야 비로소 여러분은 그것을 알게 됩니다. 여러분은 오랫동안 ‘거지’였었고 그것을 사용하지 않았었지요.

여러분이 어떻게 감히 어떤 일을 그토록 열정적으로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차츰 여러분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여러분은 일을 좀더 활동적으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은 밖에 나가 그 닌자 거북이들처럼 말할 수 있습니다.

그 거북이들은 말할 수 있습니다. ‘피자!’ 라고요. 비록 그들은 ‘피자!’ 라고밖에 할 수 없었지만 다른 이들은 그것만으로도 굉장히 놀랐습니다. 왜일까요? 거북이가 말을 할 수 있었으니까요.

그들은 여러분과 비슷합니다! 여러분은 결코 말하지 않는 그런 사람들이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왜 그렇게 말이 많아졌지요? 여러분이 무엇을 말하든지 간에 사람들은 이미 두려워합니다. 여러분이 오랫동안 거북이처럼 살았기 때문에 가끔 한두 마디만 해도 사람들은 놀라 자빠질 지경이지요. 그래서 여러분의 친척과 친구들이 여러분을 이상하게 보고 두렵게 느끼는 겁니다. 때로 그들은 너무나 두려우면 여러분을 억누르기 위해 폭력을 사용합니다. 마치 영화에서 사람들이 신통력을 지닌 거북이들을 두려워하는 것처럼 말이지요.

그들이 여러분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웃음) “내면을 보라, 내면을 보라, 우리는 내면을 보아야 한다!” 아하, 이것은 명상과 같지요! 명상할 때 우리는 내면을 성찰합니다. 그 거북이들은 외쳤습니다. “내면을 보라! 내면을 보라!” 그것은 바로 명상입니다.

왜 그들은 쥐를 그들의 스승으로 삼았을까요? 그것은 상징입니다. 이 이야기를 쓴 작가는 수행을 했음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그는 화신 스승을 아는 것입니다. 그가 쓴 이 이야기는 우리의 상황과 아주 똑같습니다. 거북이는 느리고 어리석은 바보를 나타냅니다. 그들은 둔한 돌머리, 딱딱한 껍질, 두꺼운 피부를 지녔습니다.

처음 깨달았을 때 그들은 단지 ‘피자’ 밖에 몰랐어요. 그것은 마치 우리가 축복 음식을 좋아하는 것과 같지요! 그들의 스승이 그들에게 벌로 공중제비를 시키자 그들은 천천히 수를 셌지요. “하나! 둘!” 그들은 스승이 자신들을 보고 있지 않다고 생각했지요.

이 영화는 진정한 닌자란 우주에서 가장 높은 스승이라고 얘기합니다. 그것은 곧 수행과 신에 관해 얘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영화의 대본이 수행자에 의해 쓰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참고로 해서 수행에 관해 알 수 있습니다. 가끔 우리는 이야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마 과거에는 사람들이 수행자를 좋아하지 않았을 겁니다. 노골적으로 영적인 이야기를 하면 사람들로부터 비난받았을 것입니다.

쥐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수행 방법이 훌륭하다는 것입니다. 쥐처럼 별로 특별한 것이 없는 사람도 신실하게 배우면 아주 훌륭한 스승이나 부처가 될 수 있고 진리를 알 수 있습니다. 그토록 둔한 느림보 거북이들도 명상을 얼마간 한 후에는 화신 스승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이 또한 그 방법이 매우 좋다는 걸 뜻합니다.

그 거북이들이 밖으로 나오자 사람들은 그들을 괴물처럼 생각했습니다. 정말입니다. 때로 사람들은 우리가 있는 곳으로 와 우리를 동물원의 동물 보듯 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자기들과 다른 것을 알고는 진정 우리를 가까이하지 못합니다. 그것이 바로 그 거북이들이 지하 터널 속 어두운 장소에 숨어 살아야 했던 이유입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 수가 없었습니다. 그들이 밖으로 나오자마자 사람들은 그들을 붙잡거나 공격했습니다. 우리 역시 다른 사람들과 다릅니다. 그 거북이들의 상황은 우리와 정말 같습니다. 이제 분명히 알겠죠? (대답: 그것이 바로 저희에게 스승님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웃음)

나는 왜 그들이 쥐를 스승으로 삼았는지 한동안 생각했습니다. 그 쥐는 수행 방법을 아주 조금만 배웠을 뿐입니다. 정식으로 입문한 것도 아니었지요. 스승에게서 배웠다 할지라도 나중에야 잘할 수 있었습니다. “오직 장애가 많은 상황에서만 우리는 배우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은 장애로 가득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수행을 하길 원하고 그로 인해 성장하게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 일생도 거북이와 다를 바가 없는 것입니다.

정말 이럴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때문에 그 닌자 거북이가 다른 이들과는 다르고 좀 특별났던 것입니다. 그들은 조금 성장했습니다. 껍질이 조금 더 커지고 피부가 조금 더 두꺼워지고 몸무게가 좀더 늘었지요. 그렇지만 그들은 약간의 수행을 해서 약간의 신통력도 얻게 되었지요. 그들은 그것을 오직 좋은 일에만 썼습니다. 만약 그들이 쥐의 가르침을 받지 못했다면 나쁜 길로 빠졌을 것입니다.

아주 어려서부터 그들은 사랑을 할 수 있었습니다. - 거북이라 할지라도 사랑할 수 있지요. 이것은 분명히 농담일 거예요! 정말로요! 그들이 농담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 영화를 본다면 그들이 여러분과 닮았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여러분이 아직 이해를 못 하겠으면 영화를 다시 한 번 보세요. 여러분은 순수하고 단순한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영화는 쿵푸에 관한 영화만은 아닙니다. 그 거북이들은 쿵푸를 연마하지만 역시 수행도 합니다. 우리의 마음을 멈추기란 어렵습니다. 우리 마음속에 무엇인가가 있어서 그것과 싸우노라면 우리는 피곤해집니다. 때로 영화를 보고 나면 우린 그것을 금방 잊을 수 없습니다.

가끔 나는 여러분에게 영화를 보도록 합니다. 어떤 영화들은 수행의 기본에 대해서 얘기하거나, 인간의 감정 또는 여러분에게 관련된 어떤 것을 시사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영화를 보도록 합니다. 가끔 영화를 보는 것은 해롭지 않습니다. 여러분 자신을 이완시키는 것, 즉 우리 자신을 바로잡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너무 긴장하지 마십시오. 때로 우리가 바쁘게 일하고 피곤할 땐 긴장하게 되는데, 저녁에 재미있는 영화를 한 편 보고 나면 일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가끔 그렇게 할 수는 있어도 늘 그럴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영화가 괜찮다는 것을 알아도 우리가 나중에 명상할 때 그 영상이 우리 마음속에 맴돌고 그것을 잊는 데 며칠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인상이 얼마나 강하냐에 달려 있습니다. 이 세상의 어떤 일도 우리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진리를 향한 강한 신념을 갖고 있느냐 갖고 있지 않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만일 여러분이 그렇지 않다면 내가 여러분에게 영화를 보지 못하게 해도 여러분은 내 뒤에서 몰래 보거나 같은 영향을 미치는 너절한 책을 사 볼 것입니다. 그것은 모두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보는 것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어떤 때 우리는 엉터리 책을 보고 그것에 관해 생각합니다. 비록 우리가 그 책에 의해 영향 받지 않는다 할지라도 그것에 관한 생각을 떨쳐 버리지 못합니다. 그러면 우리의 명상 시간이 몇 분 또는 몇 시간 늦어집니다. 그대로 앉아서 두 시간 동안 명상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어려운데 우리는 김용(유명한 중국 소설가)에 관해서-혹은 다른 누구나 닌자 거북이에 대한 생각까지 합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좋지 않습니다. 영화 닌자 거북이는 영적 수행과 화신 스승에 관해서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보도록 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관음법문을 수행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일 아니라면 그들은 화신 스승을 만나지 못했을 것입니다. 거북이가 진리를 구하고 쥐가 부처가 된다는 것은 정말 재미있는 일입니다.

온갖 동물이 다 있습니다. 쥐, 원숭이, 거북이, 돼지, 닭, 거위, 소와 염소 등등…. (스승님이 우리들의 생년에 따른 띠를 언급하신 것이다.)

라이온 킹 (Lion King)

lion_king.jpg어린 라이온의 아버지가 말했습니다.
“나는 용감할 필요가 있을 때만 용감하다.
그것이 바로 진정한 용기이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막 수행의 길에 들어섰을 때는 언제나 열정적입니다. 우리 수행이 아직 안정적이지 않고 명상이 그리 좋지도 않은데도 우리는 밖에 나가서 떠벌입니다. 사람들은 우리를 불편해합니다. 이것은 진리를 가르치는 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먼저 우리의 신구의를 정화하고 우리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가 영적으로 완전해지면 한마디도 안 해도 사람들은 우리를 따르게 됩니다. 우리는 옳은 일을 해야 하지만 적재적소가 아니면 헛된 것입니다. 그래서 지혜를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 자신이 아주 영리하고 모든 일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좋지 않습니다.

- 칭하이 무상사 -

아메리칸 소림(American Shao-Lin)

american_shaolin.jpg우리는 이 영화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첫 번째는 겸손입니다. 우리의 쿵푸를 모든 사람에게 과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만일 필요하다면 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웃음) 예, 인내의 한계를 넘는다면 말입니다.

여러분이 때려눕히지 않으면 결코 좋아지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배우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정말로 필요한 경우라면 때리거나 야단치십시오. 좋은 사람이 된다는 것은 언제나 좋은 말만 한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코앞에서 살인 사건이 벌어지는 것을 보면서도 여전히 팔짱을 끼고 서서 “나는 모범적인 권투 선수야. 아무 때나 싸우지는 않지.”라고 말할 겁니까?

겸손은 어리석음을 뜻하지 않습니다. 해야 할 일은 하고 상황에 맞게 처신하십시오. 그때 비로소 여러분은 돌머리가 아닌 진정한 수행자라 할 수 있습니다.

- 칭하이 무상사 -

꼬마 돼지 베이브 (Babe)

이 영화를 보고 나면 다시는 돼지와 햄을 전과 같은 시선으로 바라보지 못할 것입니다.

babe.jpg


- 뉴스잡지 76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