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욕과의 전쟁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정욕과의 전쟁

본문


정욕과 싸우면서 나는 자신의 약점을 발견하였다. 감각적 쾌락을 추구하는 욕망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나의 결점이었다.

처음 결혼하였을 때 아내와의 관계는 매우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웠다. 우리는 천진한 아이들처럼 감각적이고 열정적인 우리의 관계를 자연스럽고 순진한 사랑으로 물들이며 우리의 관계를 순수하고 행복하게 만들어갔다.

수년이 지난 후에 음란 비디오를 보게 되었는데, 그 때문에 내 마음은 욕정으로 미칠 듯 하였다. 이 영화들을 본 다음부터는 갈수록 아내와의 관계가 파괴되어 갔고 사랑이 없는 공허한 것이 되었다. 성행위는 지적인 만족을 얻고 좌절감에서 도피하기 위한 단순한 행위로 전락되어 갔다.
감각이라는 덫에 걸려 그것의 통제 받으면서 나는 하루에 적어도 한 번씩은 음란 영화를 봤다. 마음속에서 일어난 욕망과 싸워도 봤지만 저항할 수 없는 충동으로 영화를 보게 되었다. 마치 나 아닌 누군가가 내 몸을 이용해 영화를 보는 것 같았다. 이상한 느낌이었다.

그 후 나는 스승님께 입문하였다. 그날 집에 돌아오자마자 나는 음란 비디오들을 모두 태워버렸다. 비디오들은 타닥, 찌지직 소리를 내며 타들어 갔고 독한 연기를 내뿜으며 시꺼멓게 녹았다. 마침내 나는 비디오를 정복했다고 생각했다.

약 1년간은 아무 문제없이 수행하였다. 그러나 그 후로 간간이 정욕이 일기 시작했다. 그때마다 나는 영화 속의 한 장면을 떠올리며 고의적으로 내 보호자를 실망시키며 감각적 쾌락을 즐겼다. 혹은 음란한 사진이 있는 카드나 잡지가 눈에 띠면 내가 면역이 되었는지 보려고 일부러 보기도 했다. 그때마다 내 마음은 욕정으로 달아올랐다. 그러나 늘 어떤 압력을 느꼈고 이것이 참된 즐거움이 아니라 독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수행을 하면서 한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모든 것이 순조롭게 잘 진행되어 안정적으로 명상할 수 있게 될 때마다 내 스스로 덫에 걸려들고 만다는 것이었다. 이제는 이런 안정되고 정화된 상태가 진보의 표시이며 더 깊은 인식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초임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그런 상태에 놓이게 된다면 그냥 거기에 머물러 있으라!

내 결점은 다시 인터넷을 통해 그 추한 머리를 들어올렸다. 그런 사진들을 볼 때마다 수개월간의 수행으로 조심스럽게 쌓아올린 온화한 사랑은 간데 없고 대신에 이기적이고 잔인하고 부정적인 에너지가 그 자리를 차지하였다. 나는 쉽게 분노하고 후회했으며 정욕으로 가득 찼다. 그 후로는 항상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 하고자 하였고, 이로써 우리는 자신의 좋은 에너지를 고갈시키며 지쳐버렸다. 짜증과 화가 나기 시작하면 며칠씩 가곤 하였다. 음란물에 온 정신을 빼앗기고 정욕과 공상으로 가득찬 나는 명상을 거의 할 수 없었다.

뭔가가 관음을 방해하는 듯 항상 혼침에 떨어졌고, 명상하려고 기를 쓰고 피로와 싸울 때면 뭔가 내 팔에 매달려 있는 느낌을 받곤 하였다. 이 짐을 제거하는 데는 보통 일주일의 시간이 걸리곤 하였다. 그래도 여전히 내면은 오염되어 있었고 좋은 에너지는 손상되어 있었다. 단체명상에 가서 스승님의 축복을 받고서야 내면이 다시금 수정처럼 맑아질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유혹에 넘어간 날, 나는 관음을 하다가 의식이 빠져나갔다. 그런데 갑자기 꽉 조인 듯한 느낌이 들었다. 마치 뭔가가 내 무릎에 매달려 있는 것 같았다. 처음에는 평소 내 옆에서 명상하는 아들인 줄 알았는데, 아이는 이미 자러 갔고 나 혼자 이 방안에 있다는 데 생각이 미쳤을 때, 그것이 일종의 부정적인 기운을 가진 중생이라는 것을 알았다. 소리를 지르며 도망가고 싶었지만 내 몸은 꼼짝도 하지 않았다. 본능적으로 난 오불을 외웠다. 그러자 그 중생은 곧바로 사라졌다. 나는 스승님의 힘에 감사하였으나 다음 순간, 내가 너무도 어리석어서 이런 식으로 영혼을 위험에 빠뜨렸다는 것을 알고 염려되었다.

실패에 실패를 거듭한 후에야 나는 쾌락을 추구하다보면 끝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이 쾌락의 길은 우리가 가고자 하는 정반대 방향으로 우리를 이끈다. 우리는 내면으로 들어가 개념 너머에 있는 우주의 가장 고귀한 비밀을 발견하고 싶어한다. 우리가 부정적인 유혹에 직면했을 때, 선택은 단 두 가지이다.

첫째, 우리는 그것을 탐닉할 수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것은 자기 무덤을 파는 행위다. 파면 팔수록 구멍은 더욱 깊어진다. 정욕은 우리로 하여금 모든 계율을 파괴하게 하고 순간적인 쾌락을 위해 걷잡을 수 없는 욕망의 포로가 되게 한다. 더욱이 이를 만회하려면 수개월 동안 수행을 통해 쌓은 귀중한 에너지를 소모해야 한다. 둘째는 관음을 하는 것이다. 관광과 비율을 맞추어 최소한 2시간 이상 관음을 한다. 그러면 부정적인 에너지를 씻을 수 있다.

오늘 아침 나는 기분이 매우 좋다. 집안에서 화목한 기운이 느껴진다. 나의 자녀들과 아내에게서 흘러나오는 부드러운 사랑의 흐름을 감지할 수 있다. 내면의 존재가 춤추고 노래하며 행복해 한다. 나는 사실 순수하다. 마음속에서 사악한 생각이 고개를 들 때마다 그것을 곧바로 점검하고 그런 생각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

난 새로운 격언을 얻었다. '이 유혹에 넘어가면 절대 단점을 극복할 수 없다.' 나는 나 자신을 통제할 필요가 있을 때마다 이 말을 떠올린다.

- 뉴스잡지 101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