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름은 영적 수행에 배치된다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게으름은 영적 수행에 배치된다

본문


각 개인이 내면의 스승으로부터 받는 최고의 은총과 업장을 정화시키는 빠른 과정 등의 그런 단체명상의 이점들을 이해하고 있지만 나는 나의 게으른 천성을 극복하는 데 아직도 큰 어려움이 있다. 최근 몇 달 동안 나는 영적 수행을 게을리했다. 과거 나는 매주 다이즈 초등학교에서 열리는 단체명상에 규칙적으로 참가했으나 지금은 애써 고민하고 있다. 나는 궂은 날씨를 탓했지만, 주된 이유는 습관적으로 조금씩 커져 왔던 내면의 게으름 때문이며 그것이 나를 노예로 만들었다.

나와 같은 그런 무책임한 제자를 가지는 것은 스승님에게 힘드신 일임에 틀림없다. 우리는 스승님이 그런 제자를 다루는 데 많은 방법을 사용한다고 들었다. 때때로 스승님은 일시적으로 우리를 홀로 내버려둘 것이며, 우리들 대다수가 욕망에 얽매여 있음을 스승님은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로 하여금 낮은 본성의 생활로 들어가게 할 것이다. 그러나 어떤 제자를 위해서 스승님은 그들의 잘못된 행위를 깨닫도록 돕기 위해 더 강력한 방법을 사용할지도 모른다.

화요일 밤 나는 단체명상에 갈 것인가 말 것인가 또다시 망설이고 있었다. 센터로 가는 버스 여행 중에 나는 나의 마음가짐을 재조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내가 얼마나 헤매고 있었는가를 깨달았다. 나는 전심으로 명상에 몰입했다. 내면의 소리에 의해 생겨난 진동은 너무 강력해서 나를 녹초로 만들었지만 나는 정말로 기뻤다.

명상이 끝났을 때 문 쪽에 있던 사저 리가 나와 얘기하려고 왔다. 그녀의 이야기를 듣고 나자 나는 그녀가 말했던 것이 스승님의 메시지임을 알았다. 그녀는 단지 스승님의 도구였다. 리는 명상하는 동안 내면의 스승에게 나의 영적 수행을 도와줄 것을 요구했었다고 나에게 말했다.

그녀의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나에 대한 고의의 행동이 내 기분을 상하게 했다. 나는 나 자신의 영적 수행이 낮은 단계임을 알고 있었고, 아직도 나 자신의 에고를 극복할 수 없었다. 나는 그녀의 좋은 충고를 거절했다. 분위기는 매우 냉담해졌고, 나는 그녀를 뿌리치기 위해 무뚝뚝하려고 했다. 그때 갑자기 내면의 스승의 화신이 내 마음속에 나타났다. 스승은 말했다. “너는 수행에 퇴보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너는 큰 에고를 가지고 있구나.”

이 말은 너무나 강력해서 즉시 나는 이성을 되찾았고, 내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알았다. 그 즉시 내 행동에 대하여 정말로 후회했다. 그것이 내 얼굴에 나타났음이 틀림없었지만 밤은 너무 어두워서 리로서는 알아차릴 수가 없었다.

집으로 가는 도중에 리와의 대화 목소리는 부드러워졌다. 분위기 또한 변했으며 우호적이며 친근하게 되었다. 이전의 완고한 내 태도는 흔적도 없었다. 나는 그녀에게 나의 경솔함을 사과했다. 동수인 우리는 영적인 길에 있어서 상호간에 서로 용기를 주어야 한다고 그녀는 설명했다. 내 게으름에 관해서 그녀는 나의 부정적인 마음가짐 속에 반영되어 있는 그것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최근에 내 내면의 역전된 변화에 대하여 언급했다. 내가 이전에 열심히 수행했을 때와는 확연히 대조된다고 그녀는 얘기했다. 나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너무 거북한 일이므로 사실상 나는 그녀의 건조한 에너지를 빼내고 있는 것이었다. 그녀의 최후의 호소는 내면의 스승에게 나를 돕도록 요구하는 것이었다.

우리 같은 범부는 항상 우리의 행동 사고방식에 대해 알고 있어야만 한다. 우리의 훌륭한 품성을 위태롭게 하는 습관에 빠지기는 너무나 쉽다. 심지어 그것을 자각하지도 못한 채 헤맨다. 이제 나의 잘못을 깨닫고서 내면의 스승에게 나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했다. 내 영적 수행이 다시는 그렇게 사소한 것에 붙잡히지 않고 항상 내 책임의 몫을 완수할 수 있도록 기도했다.

- 뉴스잡지 24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