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통력은 자기를 속이는 환상을 만든다 > 당신은 모르실거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당신은 모르실거야

신통력은 자기를 속이는 환상을 만든다

본문

신통의 세계는 환상의 세계입니다. 여러분이 신통력이 있으면 한동안 지속될 환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일 커다란 신통력이 있으면 오랫동안 지속될 환상을 만들어 아주 아주 긴 세월 동안 연극을 할 수 있습니다. 60년이나 100년이나 몇 백 년이 될 수도 있고 때로 수천, 수억, 수조 년이 되기도 합니다. 이것이 이 세상의 환상입니다.

es-b.gif세상은 미로이다

이 세상은 위대한 신통력을 지닌 어떤 사람이 만들었으며 우리는 그 속에 매혹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금 이 관음법문이라는 도구를 사용해서 이 세상에서 나오는 문을 팝니다. 문이 단 하나 뿐인데 아주 작아서 뚫고 나가기가 어렵습니다. 길잡이를 따라가면 위험에 처하지 않고 나갈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미로는 함정과 위험하고 유혹적인 속임수와 쓰레기로 가득차 있어 빠져나올 수가 없습니다. 마치 미로와 같이 더 많이 들어갈수록 더욱 혼란에 빠지며 흐르는 모래와 같아서 움직일수록 더 깊이 빠집니다. 이것이 이 세상의 상황입니다.

battle.jpg부처보다는 약간 못하지만 이렇게 위대한 신통력을 소유한 사람은 마야입니다. 그는 자비심이 없어서 이 세상을 가지고 놀려고 만들었습니다. 우리 어리석은 사람들은 그 속에 빨려 들어가거나 그냥 지나치려다가 그 마야의 꼬임에 빠졌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냥 걸어나올 수 없습니다.

원래 우리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지만 나중에 점점 나빠지게 되었습니다. 나쁜 일을 하면 당연히 일이 더 악화되고 좋은 일을 해도 나쁘게 됩니다. 그건 우리가 스스로 이 미로에 빠져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얻은 공덕도 모두 극장 안에 있는 것으로 외부세계와는 완전히 단절되어 있습니다.

미로 속에서 무슨 좋은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거대한 궁전을 짓고 어떤 사람이나 동물을 구한다 하더라도 그건 모두 환상일 뿐입니다. 여러분은 그 미로에서 그냥 걸어나올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하는 것은 모두 소용없고 무엇을 하든 공덕이 되지 않습니다.

es-b.gif 깨달은 스승은 신통을 쓰지 않는다

옛날 양무제가 많은 절을 지은 다음 달마대사에게 가서 자신의 공덕이 얼마나 되는지 물었습니다. 그때 달마대사는 "없다!"고 말했지요. 양무제는 어리석은 사람이어서 화를 냈습니다. 달마대사는 진실을 말했지만 그 진실된 말이 황제의 귀에는 거슬렸던 것입니다. 양무제는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달마대사를 내쫓았습니다.

그후 양무제는 지혜가 뛰어난 사람으로부터 달마대사는 위대하고 진짜 깨달은 스승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제서야 그는 자신이 한 행동을 뉘우치고 달마대사를 다시 초청하려고 했지만 달마대사가 거절했습니다!

dharma.jpg대부분의 스승들은 우리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면 따르는 것이고 원하지 않으면 그 역시 귀찮은 일이 없는 겁니다. 잃을 것이 없습니다. 그는 중생들을 가르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왜 그가 스스로 문제를 일으켜야 합니까?

그는 우리를 쫓아다니지 않을 겁니다. 우리가 쫓아다녀야만 합니다! 우리가 이해하지 못해도 그는 그냥 내버려두고 아무 상관도 하지 않습니다. 그는 다음 사람을 위해 기회를 남겨두거나 우리 스스로 지치게 내버려둡니다. 세세생생 천 년이나 이천 년 후 아니면 이만 년 후가 지난 뒤에 그때 우리는 스스로 찾고 올라가려 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걱정하지도 않고 신경쓰지도 않습니다. 우리가 미로속에 있기 때문에 공덕을 쌓을 수 없다고 우리 일에 끼어들어 귀찮게 하지도 않습니다. 우리가 공덕을 쌓던 미로에 있던 그와 무슨 상관이 있겠습니까?

그건 스승이 거만해서라 아니라 단지 그의 생각이 우리와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스승은 매우 자유로운 사람입니다. 그는 편안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어떻게 그를 구속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가 어떻게 스승으로 하여금 우리에게 언제나 빌게 만들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스스로 갇혀 있습니다! 우리가 밖에 있는 사람에게 구해달라고 빌어야 합니다. 어떻게 그가 우리를 구해달라고 우리에게 빌 수가 있습니까? 생과 사는 우리 일입니다. 스승은 이미 해탈했습니다!

es-b.gif신통력을 배우는 것은 진리를 깨닫는 걸 지연시킨다

그래서 내가 여러분에게 신통력을 배우지 말라는 것입니다. 신통력은 우리 인생을 바꿀 수는 있지만 단지 우리의 인생만을 바꿀 뿐 온 세상의 계획을 변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마치 우리가 지치고 병들었을 때 약을 먹고 누워있으면 마취가 되어서 아픔을 느끼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몸이 아름다워졌다고 상상합니다! 우리는 여왕이 되고, 미스 유니버스 같이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깨어나면 모든 것이 그대로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온 세상이 우리의 상상력 때문에 변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우리의 환상이 우리를 속이는 것입니다. 우리가 자신을 얼마나 속일 수 있겠습니까? 이건 우리가 얼마나 많은 상상력을 지니고 있고, 우리의 신통력이 얼마나 위대한지에 달려 있습니다. 사실은 아무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5년 동안 왕이 되어 많은 일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걸 상상합니다. 하지만 5년 후에 깨어나면 자신이 여전히 거지로 그 곳에 앉아 있는 걸 발견하게 됩니다.

환상이 깨질 때는 모든 게 그대로 입니다. 온 세상은 변하지 않는데 마치 꿈을 꾸듯 우리만이 환상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 낸 것입니다. 신통력을 쓰는 것은 자기를 속이는 일로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시간이 되어 환상이 깨지면 예전보다 더 나빠집니다. 왜냐하면 그 소중한 시간을 진리를 구하는데 쓰지 않고 환상을 쫓는 데 써 버렸기 때문입니다. 진리에 대해 명상하고 본성을 알기 위해 그 시간을 쓰지 않고 환상의 세계에서 사느라고 몇 날, 몇 주, 몇 달이나 몇 년을 잃어버렸기에 결국은 더 많은 걸 잃는 것입니다. 그런 도중에 우리가 죽으면 어떻게 됩니까? 아무것도 남는 게 없습니다! 신통력은 천국과 지옥을 바꿀 수 없으니 그것이 문제입니다.

es-b.gif 헛된 신통력

신통력으로는 인과를 바꾸지 못합니다. 다만 우리를 속이고 이 환상의 세계에서 우리를 한동안 살게 할 수는 있지만 그건 쓸모없는 것입니다. 신통력이 만들어낸 세계에서 여러분은 모든 것을 가진 부유한 사람이 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웃들 또한 바뀌었다고 생각하지요! 그들은 여러분과 거래하고 장사하려고 여러분을 존경하지만 그것 또한 환상의 일부입니다. 실제로 이웃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극장을 만들어 그 속에서 연극을 합니다. 진짜 사람은 그 곳에 없습니다. 연극하는 사람들은 진짜 사람이 아니고 환상일 뿐입니다. 우리가 꿈을 꾸는 것과 같습니다. 모든 걸 할 수 있지만 깨어나면 아무 것도 없습니다. 신통력은 꿈을 꾸는 것과 같은데 아마 그 시간이 좀 길지도 모릅니다.

enlight.jpg신통력은 우리의 인과, 공덕이나 삶을 바꿀 수 없으므로 신통력을 배우는 것은 헛된 것입니다. 자신을 속일수록 문제만 더 생깁니다. 더 많은 것을 잃게 됩니다. 우리는 잘못된 길로 가고 잘못된 개념을 가지게 됩니다. 진리의 장소는 말할 것도 없이 원점으로 되돌아오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예컨데 우리가 원래 여기 원점에 있었다고 합시다. 만일 오른쪽으로 가면 진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헌데 오른쪽으로 가지 않을 뿐 아니라 환상을 쫓느라고 왼쪽으로 간다면 더욱 더 멀어지게 됩니다. 나중에 우리가 진리를 찾으려고 할 때는 먼저 원점으로 되돌아가서 거기서부터 다시 출발해야 합니다. 오른쪽 길을 찾을 수 있을지 확실치는 않지만요. 우리는 많은 시간을 낭비합니다. 도중에 죽으면 아무 것도 남지 않을 겁니다. 원점에서, 진리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을 뿐입니다.

- 뉴스잡지 56호 -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