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을 한 곳에 집중하면 해결하지 못할 일이 없다 > 명상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명상

주의력을 한 곳에 집중하면 해결하지 못할 일이 없다

본문


돋보기를 사용해 햇빛을 한 점에 모으면 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햇빛이 아무리 풍부해도 한데 모으지 않으면 그 빛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우리의 원기(생명력)도 우리 몸 전체에, 심지어는 신체 외부에까지 분산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뭔가에 주의를 기울일 때 힘이 그리로 분산됩니다. 원기가 밖으로 나가는 것이죠.

그러므로 우리의 주의력을 한 곳에 집중시킨다면 해결하지 못할 일이 없습니다. 모든 장애를 태우는 불길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는 매우 논리적이어서 신비할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수행에 관해 미신적이어선 안 됩니다. 관음법문을 왜 수행하는지,(지혜안을 가리키시며) 이곳에 왜 집중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아십시오. 우리가 뭔가를 골똘히 생각할 땐 이마를 찡그리며 이곳에 집중하지 않습니까? 우린 집중하려 할 때 눈살을 찌푸립니다.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죠.

그러므로 밖으로 주의력이 분산되어 원기가 새어나가거나 낭비되지 않게 하려면 이 지점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집중할 때 힘이 더 커지지 않습니까? 더 빠르게 장애를 돌파할 수 있지 않나요? 예, 그렇습니다!

한 손으로는 단지 문을 열 수 있을 뿐이지만 양손으로는 원한다면 문을 부술 수도 있는 이치입니다. 이는 매우 논리적이고 간단한 이치여서 전혀 미신적이지 않습니다. 어쩌면 여러분은 내게 동의하지 않고, "외부사물을 바라보는 것만으로 어떻게 우리의 원기가 흩어진단 말입니까?" 하고 공박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원기가 밖으로 분산되는 건 분명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최면술사들이 다른 사람을 조종할 수 있겠습니까? 그들은 자신의 힘 (에너지)을 내보내 다른 사람을 통제합니다. 그들이 자신의 힘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그들은 자신의 힘을 사용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생각을 집중하는 훈련을 통해 자유자재로 물건을 공중에 띄우거나 떨어뜨릴 수 있게 됩니다. 심지어는 먼 곳에서 사념으로 다른 사람을 죽일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티베트나 중국 같은 곳엔 아직도 그런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집중된 생각은 매우 강력합니다.

그러니 주의력이 분산될 때 원기가 낭비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것은 우리의 지혜를 낭비하는 겁니다. 어떤 일을 완벽하게 하려면 주의 깊게 관찰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연주를 하든 세탁을 하든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빨래를 할 때도 우선 얼룩을 찬찬히 살펴보고 어떻게 빨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예술가들도 훌륭한 걸작을 탄생시키려면 속으로 집중해야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남자나 여자를 쳐다볼 때가 있는데 그 때 자신의 힘이 소모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아니, 그렇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 사람을 계속 바라보고 있으면 그가 뭔가를 감지합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여러분에게 매혹될 수도 있죠. 바로 여러분이 자신의 힘을 사용하여 그를 끄는 것입니다. 그러니 자신의 힘이 방출되는 걸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원기에 집중해서 힘이 낭비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절약해야 하는 것이죠. 돈을 절약하듯이 말입니다. 만일 불필요한 곳에 흥청망청 돈을 쓴다면 절대 큰돈을 모을 수 없습니다. 돈을 아껴 써서 1달러를 절약하면 1달러를 번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저축이 늘면 생활이 좀더 나아지고 그토록 힘들게 일할 필요도 없게 됩니다. 돈이 모이면 우리에게 요긴한 물건을 쉽게 살 수 있지만, 돈이 없으면 하찮은 물건조차 살 수 없습니다. 그러니 저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뭐든 살 수 있습니다.

같은 원리입니다. 매일 외부세계로 우리의 에너지가 분산되므로 명상을 통해 그만큼을 보충해야 합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저축하는 것이죠. 그러면 아무 것도 없는 것 보단 낫습니다. 우리는 24시간 가운데 십분의 일에 해당하는 두 시간 반을 다로 떼어서 에너지를 집중시키고 원기를 보충하는데 써야 합니다.

돈을 쓸 시간이 있으면 돈을 버는 시간도 있어야 합니다. 우린 하루 동안 쓸 돈을 마련하기 위해 8시간을 일합니다. 그처럼 우리가 두 시간 반을 아껴 명상하는 것은 24시간 동안 쓸 것을 마련하는 일입니다. 아주 논리적이지 않습니까?

사실 나는 두 시간 반이 너무 적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입문으로 모든 게 끝나는 건 아닙니다. 여러분은 집에 돌아간 뒤에도 계속 일을 해야 합니다. 입문은 공장에 취직한 것과 같습니다.

고용주가 여러분을 채용했다고 매달 자동적으로 여러분에게 월급이 나오는 건 아니죠. 매일 공장에 가서 일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고용주에게 자신의 의무를 다할 때 일한 만큼의 보수가 주어집니다.

지혜와 힘을 얻으려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일 명상해야 합니다. 그러면 놀라운 일들을 많이 보게 될 겁니다. 이건 신통이나 축복의 결과가 아닙니다. 여러분 자신이 축적한 힘의 결과죠. 그렇게 되면 전에는 해결하지 못했던 많은 일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주 논리적이죠!

이전에 우리는 부유했지만 쓸데없는 물건을 마구 사들여 돈을 많이 낭비했습니다. 물건을 너무 많이 사들였기 때문에 집에 물건을 재어둘 공간조차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점차로 그것들이 골치 아픈 짐이 됐죠. 우리가 지나치게 많은 것들을 끌어 모으는 바람에 거주할 공간이 협소해지고 많이 번거롭고 불편해졌습니다.

그러나 이젠 이 모든 물건들을 처분하고 더는 바보같이 마구잡이로 사들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제 우리에겐 넓은 공간이 있고 많은 저축이 있습니다. 그러면 훗날 우리 취향에 딱 맞는 아름답고 편리하고 긴요한 물건을 발견했을 때 저축한 돈으로 그것을 살수 있을 겁니다.

그 물건이 너무 좋아서 그것을 살 때 아주 기분이 좋을 겁니다. 돈이 아주 유용하게 쓰였고 물건이 썩 좋아서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하겠죠. ‘어째서 이전에는 이것을 살 수 없었을까?’ 어쩌면 그게 하늘에서 떨어진 것은 아닐까하고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건 우리 자신의 돈으로 산 겁니다. 우리가 많은 돈을 저축했기 때문에 이처럼 값진 물건을 살 수 있었던 거죠. 하지만 전에 어리석게 돈을 낭비할 때는 그처럼 값진 물건은 쳐다 볼 수조차 없었습니다!

예전에 우리는 외부의 사물을 바라보는데 자신의 원기와 에너지를 지나치게 소모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우리에게 위안과 안락함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했죠. 하지만 실제로는 실망뿐이었습니다. 우리가 너무 많은 물건을 구입하면 집안이 발 디딜 틈도 없이 혼잡해지고 자기 자신을 위한 공간마저 없어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숨 막히고 옥죄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전에 우리는 업장이나 장애, 인과 등 스스로 처리할 수 없고 피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젠 자신이 축적한 막대한 힘으로 그런 업장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업장을 줄여 스스로 좀더 편안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행이 진보할수록 삶이 더욱 편안해지죠.

그렇지만 그러기 위해선 정말로 신실하게 온 마음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신실할 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신실하지 않으면 점점 게을러져서 어쩌다 한번씩 수행하거나 아예 수행을 하지 않게 됩니다. 이건 매우 논리적인 얘깁니다.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세속적인 일을 예로 들어보죠. 여러분이 어떤 사람을 정말로 사랑하게 되면 여러분은 어떤 난관도 두려워하지 않을 겁니다. 그의 집이 아무리 멀더라고 그를 보러 갈 것이고, 그의 성질이 어떻든 다 받아줄 것입니다. 그와 결혼하기 위해서라면 모든 걸 감수하겠죠.

반면에 여러분이 그 사람에게 신실하지 않다면 그를 봐도 보지 않는 것이나 다름없고 아무 느낌이 없을 것입니다. 그와 결혼하거나 그의 마음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건 말할 것도 없고, 그를 그리워하거나 그를 보러 가고 싶어 하지도 않을 겁니다. 자신이 원하는 바가 아니니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것이고, 그 결과 당연히 그를 얻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다른 누구나 다른 뭔가를 원하겠지요. 유가나 오락거리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를 그리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자연히 그를 얻지 못합니다. 다른 한편, 그 역시도 여러분에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신실하지 않아서 그를 사로잡거나 그의 마음을 감동시키지 못했기 때문이죠.

이는 우리 자신의 지혜와 놀라운 능력의 경우에도 마찬가집니다. 진실로 지혜와 능력을 원할 때 우리는 그것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과 영혼이 그것을 얻기 위해 분투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원치 않는다면 얻지 않겠지요. 그것이 논리적이지 않습니까?(논리적입니다.)

우리는 진실로 그것을 원할 때에만 그것을 얻기 위해 집중합니다. 원치 않는다면 그것이 오든 말든 관심을 두지 않죠. 그러므로 수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실한 마음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지 마십시오. 이 말은 여러분이 명상한다는 사실을 숨기라는 것이 아니라 자랑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