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아침에 명상하는 것이 좋다

나는 아침에 명상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때는 내면의 체험과 빛을 보기 매우 쉬운데, 그건 충분히 잠을 잔 뒤라서 상대적으로 정신이 더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적당히 잠을 잤으되 잠기운이 약간 남아 있을 때, 이 시간이 명상하기엔 가장 좋은 때입니다. 물론 이때는 마치 음식을 먹을 때 완전히 배부르진 않고 좀더 먹고 싶을 때처럼 일어나기가 참 어렵습니다. 하지만 명상하기엔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밤에 쉬고 나면 많은 어려움과 장애, 업장이 씻겨 나갑니다. 전날 받았던 느낌과 부정적인 영향들이 모두 씻겨 나가고 잊혀집니다! 모든 인과들이 꿈속에서 갚아져 아침에 일어날 때 개운한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명상할 때 빛을 보기가 쉽고 우리 내면의 최고의 품성과 교류하기도 쉽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밤에 일하고 낮에 잠을 자기도 하므로, 각자의 상황에 따라 잠을 자고 일어나서 명상하십시오. 만약 7시에 일어날 수 없다면 9시에 일어나세요. 그래도 얼마 동안은 명상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고, 좋은 것을 나쁜 것으로, 나쁜 것을 좋은 것으로 보게 됩니다. 쉽게 다른 사람들의 업장에 오염되고 끌어내려져 순식간에 수준이 떨어지게 되지요.

수준이 떨어지지 않는다 해도 진보하기 어렵게 될 것입니다. 기분이 즐겁지 않거나 어떤 일이든 그다지 순조롭지 못할 것입니다. 누가 우리를 화나게 하면 그를 용서하지 못하고, 또 일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생각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명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칭하이 무상사/ 1992. 4. 12. 포모사 시후 센터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