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를 더욱 사랑하라 > 가정을 천국으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을 천국으로

부모 아버지를 더욱 사랑하라

본문


* 1993년 홍콩에서 부모님과 같이 지내실 때, 스승님은 홍콩 동수들에게 부모님을 더욱 이해하고 사랑하라는 말씀을 여러 차례 하셨습니다.


아버지에 대한 불효

master_parents_4.jpg

내가 어렸을 적에 아버지는 종종 갑자기 어딘가로 떠나시곤 했어요. 나는 아버지를 비난하곤 했지요. "이해할 수가 없어! 아버지가 어떻게 이런 식으로 떠나버릴 수가 있지?" 라고요. 이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나의 어머니와 우리들이 때때로 아버지를 못살게 굴었기 때문입니다.(대중 웃음)

정말로 그런 것은 아니었어요. 내 말은, 우리가 아버지를 잘못 이해하고 있었다는 것이죠. 마치 오로지 어머니와 우리들만이 가족이고 아버지는 아닌 것처럼 말이에요.

우리는 아버지의 내면의 차원 높은 이상과 예술가로서의 감수성, 의사로서의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이해하지 못했지요. 단지 아버지가 우리를 무시한다고 생각했지요. 그리고 외부의 사람들만 돌보고 있다고 생각했어요. 아버지는 사람들에게 약과 돈 등 무엇이든 다 주었어요. 그러면서도 우리들에게는 신경쓰지 않았죠. 우리는 오로지 어머니로부터 돈을 얻었어요. 그래서 어머니가 최고였죠. 아버지는 아무 말씀도 하지 않았지만, 내가 아버지에게 무관심하고 어머니만 안중에 있는 것처럼 보였을 겁니다. 대부분의 가정이 이와 같습니다. 아이들은 어머니만 따르고 아버지는 소홀히 하죠.

나는 이 이야기를 한 시자에게 했습니다. 내가 전에 아버지를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말이지요. 아버지는 틀림없이 무척 외로우셨을 거에요. 나는 그 당시 아버지를 이해해 드리지 못했던 것이 부끄럽습니다. 지금은 너무 늦었어요.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사랑으로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 이외에 또 다른 보상 방법을 모르겠어요. 아버지는 자신이 아내와 자식들로부터 소외되었다고 말씀하신 적은 없어요. 그러나 어머니와 나는 서로 사랑하고 있었지만, 그 사랑에 아버지가 포함된 것처럼 보이진 않았어요.(스승님과 대중 웃음)

물론 아버지는 불편하다고 느끼셨겠지만 입 밖으로 내지 않으셨어요.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그저 자신을 불편하게 만드는 어떤 분위기를 느꼈고, 아마도 그것이 아버지를 슬프게 만들었을 겁니다. 그래서 아버지는 때때로 어딘가로 떠나곤 하셨어요. 우리는 아버지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좋은 아버지가 아니라며, 우리를 남겨두고 멀리 떠나버린 아버지를 비난했지요. 그런데 아버지는 집을 떠난 후 곧 우리를 그리워하게 되어 다시 집으로 돌아오셨어요.


깨달음은 부모의 애정을 이해시킨다

이제서야 나는 아버지를 이해합니다. 왜 나는 전에 아버지를 이해할 수 없었을까요? 내가 지금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이들을 갖고 있어서가 아닙니다. 음. 아마도 내가 아이들을 너무 많이 갖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르지요.

그러나 그것 때문은 아닙니다. 그것은 깨달음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깨달음을 얻게 되면 여러분은 이해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은 부모의 감정을 이해할 수 없을 거에요. 이상한 일이죠! 그렇게 단순한 문제를 내가 이해 못했었다니 말이에요. 나는 항상 이런 저런 것들을 요구했어요. 그리고 나선 부모를 비난했지요. 나는 도대체 자식으로서 해야 할 일을 알지 못했어요.

세상에는 자식 노릇을 제대로 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난 그런 사람들 속에 끼지 못했어요! 나는 이전에 자식 노릇을 잘 못했어요. 비록 나는 결코 부모에게 말대꾸하거나 감히 불손한 말을 하지 않았지만 착한 아이는 아니었죠. 나는 별로 착한 아이가 아니었다고 생각해요. 아마도 나의 부모께서는 내게 질책할 것이 없고 내가 아주 좋은 아이라고, 내가 문제없는 아이라고 느꼈을 겁니다.

그러나 나는 그분들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나는 진정으로 부모님을 사랑하지 않았고, 부모님의 감정을 배려하지 않았어요. 나는 지금 뒤늦게서야 조금 느끼게 되었죠. 그래서 나는 부모님이 며칠간이라도 더 머무르시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부모님은 내일 떠나기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만 나는 한 주 더 머무르시도록 요청했어요. 홍콩 당국은 한 주 연장을 허락했습니다. 그 후 더 이상 연장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아버지를 더욱 사랑하라

parents2.jpg

나는 여러분에게 나의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집에 돌아가면 아버지를 더욱 사랑하십시오! 어머니날에는 모든 것이 다 있지만, 아버지날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어머니날은 굉장한 날입니다. 모든 사람이 노래부르고 어머니의 사랑을 칭송합니다. 누구도 아버지의 사랑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마치 우리가 아버지 없이 태어난 것처럼 말이죠. 이것은 얼마나 이상한 일입니까? 이제 나는 진정으로 나의 아버지를 이해합니다.

나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아버지를 잘 대해 드리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제자를 예로 들겠습니다. 최근에 아버지에 대한 나의 이해에 대해 내가 여러분에게 말한 것처럼 그 제자에게 개인적으로 이야기했지요. 그러자 그 제자는 말했어요. "맞아요! 우리들도 그래요. 저는 집에 전화를 걸 때마다 아버지가 받으시면 이렇게 말하곤 했죠. '아빠! 엄마 좀 바꿔주세요!'" (스승님과 대중 웃음)

나는 우리들 대부분이 아버지에게 공정하지 않으며 그들의 가슴에 상처를 주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한 여인이 그녀의 남편을 사랑하더라도 남편이 그녀를 사랑하는 만큼은 아니지요. 그녀가 아이를 가지면 남편을 무시하고 대신 아이들을 사랑합니다. 그 때 아버지는 단순히 돈 벌어오는 기계에 불과하게 되지요. 그리고 그녀는 아이들에게 어머니가 최고라는 식으로 가르칩니다. 아이들은 어머니에게는 이야기하지만 아버지에게는 누구도 이야기하지 않지요. 이것은 아버지가 언제나 어머니보다 더 엄숙하기 때문입니다.

아버지는 돈을 벌기 위해 밖에서 일합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에나 아이들을 볼 수 있지요. 어머니는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아버지와 많은 관계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게 됩니다. 마치 아버지가 낯선 사람이고 좋은 아버지가 아닌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아버지가 좀처럼 아이들과 놀아주지 않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버지가 아이들과 많은 의사교환을 하고 그들과 좀더 놀고자 한다면,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좀더 관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나는 지금 나의 가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문제가 없다면 이런 일을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그러나 대부분의 가정에 있어서, 내가 아는 많은 경우에 따르면 아버지는 이해받지 못하고 있어요. 아버지를 이해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 숫자는 그렇게 많지 않아요. 맞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아버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요. 물론 나는 어머니를 무척 사랑하지만 아버지 또한 위대하다고 느낍니다.
그렇지만 아직 누구도 그를 사랑하지 않고 있어요. (스승님과 모두 웃음)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