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은 스승도 돈이 필요하다 > 위대한 스승의 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위대한 스승의 길

깨달은 스승도 돈이 필요하다

본문


그러나 오늘날 많은 종교 집단이 큰 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종교 지도자들이 굉장한 부자입니다. 이 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건 그 지도자가 석가모니불이 하고자 했던 일을 하고 있는가에 달렸습니다. 예를 들면 그의 제자들에게 올바른 가르침을 전해서 생사에서 해탈하도록 인도하고 있는가 하는 거지요. 그가 어떤 일을 하는지가 중요하지 부자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신이 그가 돈을 갖기를 바랐거나 그의 제자가 보시를 많이 했을 수도 있지요. 그가 그 돈을 강연하는 데 쓴다면 좋지 않겠어요?

석가모니불은 달랐습니다. 그는 왕자였어요. 광고하지 않아도 사람들은 그를 존경했습니다. 오늘날과는 달리 그 당시엔 강연을 하는 데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인도인들의 경우엔 고양시키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내가 지금 당장 인도에 가서 강연한다면 바로 수천만이 몰려들 것입니다.

나로 말할 것 같으면 신은 내게 많은 재능을 주셨습니다. 나는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옷과 등을 디자인합니다. 나는 내가 번 돈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데 씁니다. 그러니 돈이 있는 건 나쁜 게 아닙니다. 그건 전적으로 그 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린 문제지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안녕하세요. 저는 주변에서 환경 파괴가 많이 일어나는 것을 봅니다. (스승님: 사실입니다.)
잔인합니다. 동물에게 잔인합니다.(스승님: 맞습니다.) 스승님은 이 점을 어떻게 인식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 영적으로 해방되고, 그들의 상황과 그들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참상에 대처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권장하실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뒤에 남겨 둔 문제를 인식하는 데 이 세상 너머로 가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이 지구상에 있는 우리들이 이런 고통을 덜도록 노력할 의무가 있다고 느끼십니까? 그리고 이런 것들이 무슨 도움이 됩니까?

예. 도움이 되지요. 최소한 우리를 위하고 우리의 양심을 위해서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뭔가를 하고 있다고 느끼고, 우리 동족들의 고통을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느끼게 됩니다. 나도 그와 똑같이 합니다. 여러분이 요구하는 것이라면 과거에도 했고, 현재에도 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할 것입니다.

우리는 재난을 겪고 있는 다른 단체나 나라에 재정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고 이미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자랑하고 싶진 않지만 질문에 대답을 하자면, 예를 들어 우리는 작년에 피나투보 화산의 난민 구제를 위해 필리핀에 원조를 해주었습니다. 또 어울락(베트남)과 중국의 수재민들을 도와주었습니다.

그리고 유엔의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해서 어울락 난민들을 도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돕는 것을 유엔이 원한다면 말입니다. 우리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해하겠습니까?

우리는 그들을 재정적으로 도와줍니다. 그리고 만일 유엔의 은총으로 가능하다면, 우리는 그 난민들을 다른 곳으로 이주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요청해 왔던 그러한 일들을 우리는 모두 합니다. 또한 우리가 이 세상에 있기 때문에 가급적 우리의 환경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적으로나 물질적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을 돕고 이 세상의 도덕적 수준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들은 나에게서 영적인 도움은 원하지 않고 물질적인 도움만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는 우리도 물질적으로 도와줍니다. 그것이 우리가 하는 일이고, 내가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나는 사람들의 기부금으로 살고 싶지 않습니다. 이해하겠습니까?

나의 모든 출가 제자들과 재가 제자들은 바로 여러분처럼 일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우리는 영적으로도 그들을 돕고, 세상의 고통 받는 사람을 도우며, 세상의 고통을 없애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일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루 종일 앉아 삼매나 즐기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매우 이기적인 부처이지요. 우리는 그런 부처가 여기 있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웃음)



추천65
Copyright © www.godsdirectcontact.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