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비디오

채식 요리법 동영상

채식과 영성

건강한 미래

채식과 지구

생명사랑

채식요리

밥/죽/스프

국/찌게/탕

무침/셀러드/김치

볶음/튀김

찜/조림/구이/전

분식/면/빵/과자

별식/음료/차

양념/소스/쨈

채식제품 구입처/식당

물고기 이야기


우리는 마치 폭포수나 매우 높은 산에서 흘러 내리는 물을 취하듯 어쩌다 잠시 신의 힘을 담게 된 하나의 도구입니다. 누군가가 웅덩이나 수영장을 만들어 그 속에 물을 넣으면 그 물은 강과 연결되어 있어 흘러 들어왔다 다시 흘러 나갑니다. 이때 그 웅덩이의 물은 곧 강물이지요.

홍콩에 있을 때 우리는 풀장을 팠었는데 실제로는 판게 아니었습니다. 내가 있는 곳은 산입니다. 홍콩에 100층 짜리 빌딩 바로 옆에 매우 조용한 산이 있다면 여러분은 놀랄 것입니다. 단 5분만 걸어 나가면 홍콩 전체가 보이고 다시 5분만 돌아 들어오면 많은 과일나무들이 우거진 아름답고 조용한 곳이 나옵니다. 그곳이 홍콩에 있을 때 내가 머무는 곳입니다.

거기는 산이라서 층이 많고 기복도 심합니다. 그래서 층과 층 사이에 우리는 돌과 시멘트를 발라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했습니다. 가까이에 있는 냇물을 끌어다가 풀장을 만들고 그 밑에다 많은 채소를 가꿉니다. 내가 시간이 있을 때 말입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내가 수영을 할 때면 풀장의 물이 채소밭으로 흘러 들어가 채소밭 가꾸는 일이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물이 늘 들락날락하고 풀장에 생기는 푸른 이끼들을 우리가 수시로 청소해 주기 때문에 물이 언제나 깨끗합니다. 장식용 조약돌 같이 빤짝이는 예쁜 큰 자갈들도 많이 넣어둡니다. 자갈이 1kg당 1불 밖에 안하지만 아주 예쁩니다. 그 자갈들을 물속에 넣어 두고서 푸른 이끼가 생길 때면 그것을 씻어줍니다.

물고기도 들어 옵니다. 매우 비싼 물고기들입니다. 사람들이 한 마리에 미화로 약 2,200불에 파는데 이렇게 큽니다. 그 물고기는 그렇게 크게 자라지만 (웃음) 다른 것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대단히 어리석은 바보 물고기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그 물고기가 나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그 물고기는 매우 느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아 멍청하지만 요즈음에는 희귀해서 사람들이 잡아다 사고 팝니다. 우린 그러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걸로 돈을 벌진 않습니다. 대신 보호해 주지요. 아무도 우리 구역내에 들어와서 이들 물고기를 잡을 수 없습니다. 우리 구역내에는 이들 물고기들이 가득하기 때문에 우리가 어시장을 열면 당장 백만장자가 될 것입니다. (웃음)

그런데 이 물고기는 매우 특이하게 생겼습니다. 윗쪽은 짙은 갈색이고 아랫쪽의 배와 다리 밑에는 (도마뱀처럼 다리가 4개 달려있음) 밝은 오렌지색의 점이 있는데 물속에서 헤엄칠 뿐만 아니라 마른 땅에도 기어 올라갑니다. 물과 뭍에서 다 살 수 있어서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난 그 물고기가 매우 멍청하다고 생각했는데 어느날 깜짝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마치 사랑하는 부부처럼 서로 다정히 말을 했기 때문입니다. 한 마리가 화가난 듯 토라졌는데 다른 한 마리가 계속 따라 다니다 앞에 멈춰 서서 눈을 쳐다보며 이렇게 했습니다. (웃음과 박수) 마치 여러분의 애인이 화가 났을 때 기분을 달래주는 것처럼 말입니다. 물고기가! 바로 이렇게! 여러분 믿어집니까? 난 매우 감동한 나머지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맙소사, 미안도 해라. 너희들을 바보라 생각한 나를 용서해줘. (스승님과 청중들 웃음) 사람들보다 더 사랑을 잘 하는구나." 얼마 후 그 암컷이 화를 풀었고 둘이서 함께 헤엄을 치며 더 이상 다투지 않았습니다.

어느날 더욱 놀랄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 물고기는 행동이 매우 느려 멍청하게 보이고 물속에서는 매우 느리게 헤엄칩니다. 내가 풀장에서 그 물고기를 보았을 때 깜짝 놀라 "헤이! 너 여기 있구나, 뛰어 올라와봐!"라고 농담을 했습니다. 그러자 그 물고기가 진짜로 뛰어 올랐습니다. 이렇게 내 손 있는 곳으로 쭈욱 올라와 손을 건드리고는 다시 내려 갔습니다. 내가 "헤이! 너 내 말을 알아듣니? 다시 올라와봐!"라고 하자 자기가 멍청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듯 같은 위치에서 세 번이나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웃음)

그래서 난 온종일 신에게 참회하고 그 물고기에게 사과하며 지냈습니다. 무상사가 되어 그 물고기가 똑똑한 것도 몰랐다니! (스승님과 청중들 웃음) 그래서 난 기분이 매우 상했습니다. 그래도 좋았습니다. 다른 목격자도 함께 있었습니다. 내가 꾸며낸 이야기가 아닙니다. (스승님 시자에게 말함) 풀장에서 세 번이나 나온 물고기 기억하지? 예! 예! 이 사람이 거기 있다 무비카메라를 가지러 가려 했지요. 그러자 카메라의 까만 눈을 본 물고기가 "어! 난 TV에 나오는 건 싫어"라고 말했습니다. (스승님과 청중들 웃음) 그 물고기는 유명해지는 게 싫었나봐요! 아마 놀랐을 겁니다. 그래서 내가 이 사람에게 "그래, 물고기가 옳아! 사람들이 물고기를 더 많이 잡아다 장사를 하게 되어 이들이 위험해질테니 사진을 찍지 말자."라고 했지요. 이 물고기들은 이미 멸종 위기에 있습니다.

그 물고기는 매우 영리합니다. 나와야 할 때와 나오지 말아야 할 때를 알고 있습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일분간 세 번씩이나 올라왔습니다. 내가 "올라와!"라고 했을 때 즉각 올라왔다 내려가고 내가 "다시 올라와!"라고 하자 다시 올라왔습니다. 옆쪽으로도 아니고 바로 내가 있는 쪽으로 이렇게 똑바로 뛰어올랐지요!

채식으로 모든 생명을 사랑하자

이런 사실들을 안 이상 생선이나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이 좋지요. 실제로 우리가 개는 사랑할 수 있으면서 왜 소나 돼지는 사랑하지 않습니까? 모두 같잖아요. (박수) 이것이 우리가 채식을 하고, 모든 생명을 사랑하며, 사랑을 넓혀가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온 우주를 향해 자신의 사랑을, 그리고 자신 스스로를 키우십시오. 본래 꽃을 꺾거나 채소를 먹는 것도 하지 말아야 하지만 고통을 최소한으로 주는 것은 어쩔 수 없이 해야 합니다. 꽃은 꺾어 줌으로써 다시 피고 더 많이 핍니다. 또 채소는 가지를 쳐주면 더 많은 가지가 생기니 그렇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모든 생명체는 감각이 있지만 식물은 90%가 물로 되어 있어 감각이 가장 약합니다. 그래서 식물이 사람이나 여타 동물보다 의식이 낮은 것입니다. 사람은 여러 물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것이 지성을 활성화하는데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매우 영리하더라도 어떤 지능적인 프로그램, 즉 특별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훌륭한 컴퓨터가 필요하지요.

마찬가지로 신의 힘은 내면의 것을 외면의 세계로 드러내기 위해 여러 다른 요소로 구성되어진 이 육신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 감각이 풍부하며 지능적입니다. 그래야 신이 축복, 즉 신의 메세지와 지성을 펼치기 위해 우리들 내면에 있는 작은 도구들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물에게는 충분한 도구가 없어 신의 힘이 그러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마치 여기 있는 전구와 같이 100와트의 전구는 20와트의 전구보다 밝은데 만약 100와트 전구를 손상하면 20와트의 전구를 손상한 것보다 더 손실이 큽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능한한 의식이 적은 것들을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합리적이지 않습니까? 그렇지요? (청중들: 예)

나는 여러분을 죄의식 같은 것으로 강요하기 보다는 우리가 가능성 있는 이유나 방법을 논의해 보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사람을 죽이는 것이 가장 끔직한 범죄이고, 동물을 죽이는 것은 그 다음, 식물은 그렇게 심하지는 않다고 하는 것입니다. 식물은 뿌리만 있어도 다시 살아날 수 있지만 동물은 단지 머리 반만 잘라도 자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단지 죄책감 때문에, 선생들이 또는 종교단체에서 그렇게 하라고 하기 때문에 하기 보다는 이런 합리적인 것을 믿어야 합니다.

나는 우리가 아무거나 집어 삼킬만큼 비지성적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특히 미국인들은 몰지각하지 않습니다. 아무거나 먹지 않지요. 그렇기 때문에 그들에게 이런 합리적인 사실을 알려줘야 합니다. 설령 오늘 그들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다음에 다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말하는 것이 너무 빨라 여러분이 한 구절은 듣고 다음 구절은 놓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일이지요. 그래서 다시 듣고 싶을 때는 테이프를 들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파는 테이프는 이윤을 붙이지 않습니다. 좋은 품질의 공테이프 가격이지요. 우리는 신을 팔아 이윤을 챙기지 않습니다.

우리는 다른 방법, 즉 옷을 디자인하거나, 램프를 제작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 세속적 재능으로 돈을 법니다. 이런 것들로 돈을 버는 건 허용됩니다. 세속적인 재능이기 때문에 세속적 이윤을 남기지만 신을 팔아 이윤을 보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기부금을 모으거나 회비를 받거나 또는 신의 가르침으로 해서 그 어떤 것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신의 자녀들에게는 모든 가르침이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내게도 무료였습니다. 내가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누구에게나 무료입니다. 내가 감당할 수 없을 때는 그만 둘 것입니다. 매우 간단하지요!

칭하이 무상사 /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 (원문 영어)

 
   






Copyright © The Supreme Master Ching Hai Media Center.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