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비디오

채식 요리법 동영상

채식과 영성

건강한 미래

채식과 지구

생명사랑

채식요리

밥/죽/스프

국/찌게/탕

무침/셀러드/김치

볶음/튀김

찜/조림/구이/전

분식/면/빵/과자

별식/음료/차

양념/소스/쨈

채식제품 구입처/식당

가늘게 흐르는 물이 오래 오래 흐른다

외양간을 수리한 스승님의 거처(홍콩)

나는 어떤 나라를 방문하든 그 나라의 경제와 환경 등을 고려합니다. 내가 돈이 있다고 해서 그런 부분을 간과하진 않습니다. 물론 나에겐 수백 대의 히터와 에어컨을 설치할 수 있는 돈이 있지만, 내 방에는 에어컨이 없습니다.

예전에 우리가 시후에 통나무집을 지을 때 한 장주가 에어컨을 설치하자고 여러 번 설득했지만, 다 거절했습니다. 모두들 에어컨을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 역시 하고 싶지 않았지요. 조금 덥다고 죽진 않습니다. 오히려 추운 게 걱정이죠. 추우면 기력이 소진되고 계속 떨게 되니까요. 그러면 일에도 집중하지 못해 평상시와 다른 결과를 낳게 됩니다.

나는 가끔 몸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밤에 날씨가 너무 추우면 잠시 히터를 켰다가 곧 끕니다. 온 종일 켜두진 않아요. 게다가 항상 전기 소모량이 가장 적은 히터를 고르지요. 제자들이 400와트짜리 히터를 사왔지만, 감히 쓸 엄두를 못 냅니다. 그렇게까지 필요하단 생각이 들지 않으니까요. 나 혼자로서는 300와트도 너무 큰데, 그나마 더 적은 용량을 찾지 못해서 그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전제품을 사올 때마다 용량을 확인하는데, 이곳에 온 뒤로 나는 거의 전기 전문가가 된 것 같습니다. 어떤 가전제품이건 용량부터 확인하니까요.

오늘 제자들이 외국에서 히터를 세 대 사왔는데, 우선 몇 와트인지부터 확인했습니다. 어떤 장주가 전력소비가 그리 높지 않다고 안심시켰지만, 나는 "분명히 용량이 클 거예요! 그 나라 전자제품은 전력이 높아요" 하고 말했습니다. 정말 내 말대로 그 제품들은 모두 1,500에서 1,000와트 단위였습니다. 나는 사용하지 않을 테니 돌려보내라고 했어요. 400와트 짜리도 감히 쓰지 못하고 있는데, 1천 와트 이상이라니오! 나무로 불을 피우면 됩니다. 예외라면 밤에 몹시 춥거나 아플 때뿐이죠. 이 몸이 추위를 견딜 수 없게 되면 대중에게 봉사하기 위해, 이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잠시 히터를 사용할 뿐, 평상시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가르치는 건 나 역시 마찬가지로 실천합니다. 모두들 조금씩 절약하십시오. 그렇지 않다면 오래 가지 못할 겁니다. 그로 인해 가장 손해보는 건 바로 우리입니다. 있는 대로 다 써버리면서 그래도 우리에게 좋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꼭 그렇진 않아요! "적게 먹으면 오랫동안 배부르다"라는 어울락 속담이 있습니다. 우리 할머니의 말씀인데, 우리가 오늘 음식을 다 먹으면, 내일은 먹을 음식이 없다는 뜻입니다. 내가 이런 말을 하는 건 돈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에겐 아직 전기 요금을 낼 여유가 있어요.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모두들 전기를 아껴야 합니다.


칭하이 무상사/ 1991. 9. 포모사 시후 센터 (원문 중국어)

 
   






Copyright © The Supreme Master Ching Hai Media Center.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