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비디오

채식 요리법 동영상

채식과 영성

건강한 미래

채식과 지구

생명사랑

채식요리

밥/죽/스프

국/찌게/탕

무침/셀러드/김치

볶음/튀김

찜/조림/구이/전

분식/면/빵/과자

별식/음료/차

양념/소스/쨈

채식제품 구입처/식당

채식의 중요성

음식으로 인한 영향으로 몸 안의 세포와 두뇌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그건 결국 수행의 진보에 장애가 됩니다. 우리가 무엇을 먹든 신은 관여치 않지만, 중독성이 있는 음식이나 고기, 동물성 식품과 같은 깨끗하지 못한 음식으로 우리 신체기관을 오염시키면, 그 영향으로 우리 몸의 세포와 두뇌는 혼동을 일으킵니다. 그러면 사물을 올바르게 판단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행복과 지혜의 근원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평온하게 명상해야 합니다. 명상에서도, 일상 생활 속에서도 좀더 평온하고 내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신성의 진정한 근원과 접할 수 있으며, 그 힘으로 일상의 문제와 고통을 처리하게 되어 보다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세포와, 두뇌, 혈액, 감정상태를 혼란시킨다면 스스로 혼란스럽게 되어 더 이상 올바른 사고도 할 수 없고, 명상을 하려 해도 안절부절하며 동요하게 됩니다. 또 가만히 잘 앉아 명상한다 해도 우리가 섭취한 독성 물질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으로 비젼이 흐려집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먹는 것에 대해 신이나 내가 관여한다거나, 혹은 고기를 좀 먹었다고 바로 지옥에 떨어진다는 차원의 얘기가 아닙니다. 그렇진 않습니다. 단지 우리가 신처럼 되고 싶다면, 우리의 행동과 음식 모두가 순수해야만 우리 자신도 순수해진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먹는 음식은 채식이고, 요리할 때 장갑과 마스크를 쓰기 때문에 매우 위생적입니다. 혹시 박테리아나 감기 바이러스가 있다 해도 여러분에게 전염되진 않지요. 하지만 바깥의 식당에서 먹는 음식에 대해선 당연히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먹기 전 신에게 공양을 올리고 오불을 외워 음식을 정화할 수는 있습니다.

여러분이 무얼 먹든 나와는 상관없지만, 여러분이 먹는 음식은 여러분의 명상과 수행, 분위기, 성미, 성격, 가치관에 영향을 줍니다. 모든 것이 거기에 달려 있습니다. 물질세계에 있는 한, 우리는 물질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니 업장이 적고 고통이 적은 순수한 음식을 먹어야 해요. 바로 우리 자신을 위해서이지요. 동물은 죽음을 두려워하고 생에 집착하기에 죽을 때 많은 고통을 받습니다. 순리대로 죽기 전에 강제로 죽게 되면 공포와 증오심이 고기에 남아 있어 우리 또한 그들이 죽기 전에 느낀 그대로 공격적이고, 성마르고, 불만스러우며, 폭력적이 됩니다.

식물도 감정이 있지만, 사실 감정이라기보다는 반응에 가깝고, 그것도 아주 미약합니다. 또 수명도 동물처럼 길지 않지요. 두려움도 그다지 강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잘 자랄 수도 있어요. 나뭇가지 하나를 전지해주면, 두 세 가지로 자라나기도 하므로 나무를 베는 건 괜찮습니다. 더 많이 심으면 되니까요. 아니면, 가지를 쳐서 키우는 것도 괜찮지요.

우리는 자연숭배론자가 아닙니다. 자연을 이용하면서도 우리 자신을 위해 자연을 보호하기도 하지요. 인간이 항상 우선입니다. “식물도 생명이 있으니 먹지 않겠습니다”라는 극단적인 사람들도 있는데, 나는 “좋아요. 그럼 죽으면 돼요”라고 말해줍니다. 우리는 극단주의를 따르지 않습니다. 무엇이든 중도를 지키며, 부드러운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우리 행동 역시도 마찬가지지요.


칭하이 무상사 / 1997. 7. 5. 미국 LA

 
   






Copyright © The Supreme Master Ching Hai Media Center.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