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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면에서 채식주의자가 되라

칭하이 무상사 / 1994. 8. 14 미국 텍사스 오스틴 단체명상


비폭력의 의미

일본 선사(禪師) 가르손은 그의 제자에게 이렇게 가르쳤지요. "많은 사람들이 살생을 반대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동물과 개미를 비롯한 모든 중생을 구제하고 싶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좋다. 그것도 좋다."

그 스승은 또 말했지요. "그것은 옳다. 우리는 동물들 심지어 곤충들까지 보호해야 한다. 그러나 채식주의에 대해 말하고 동물과 곤충 등등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다른 것들을 죽인다. 예를 들면 그들은 시간을 죽이고 그들의 재산을 죽이며 세계의 경제를 죽인다. 그들은 정치적 문제를 죽이고 정치적 선의를 죽인다." 우리는 도처에서 이런 것을 볼 수 있지요. 그것은 증명할 필요조차 없어요. 또한 그는 말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깨달음도 없이 사람들에게 진정한 깨달음을 주지도 못하면서 항상 이상주의나 종교문제에 관해서 말하는 이런 사람들은 종교를 죽인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경우에 "깨달음도 없이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줄 수도 없으면서 말하는 이러한 사람들은 불교를 죽인다."고 했습니다.

그는 불교 승려였으며 불교에 대해서만 말했지요. 그러므로 많은 종류의 살생이 있습니다. 이 얘기는 이렇게 짧지만 우리는 길게 엮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항상 무의미한 말을 하고 전화로 오랫동안 수다를 떨면서 자신의 시간을 낭비한다면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쓸데없는 말이나 행동을 하거나 자신과 다른 사람의 몸과 말과 정신에 무익한 심지어 어떤 때는 해를 끼치는 그런 많은 것들을 한다면 이 또한 살생 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 역시 세계의 경제를 죽입니다.

예를 들면 때때로 그들은 많은 식량을 가집니다. 그들은 굉장히 많이 재배해서 많은 수확을 거둬들입니다. 그후 그들은 가격을 인상시키고자 그 모든 것을 바다에 던져 버립니다. 동물에게조차 먹이지 않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지도 않습니다. 단지 돈만 챙기고 가격을 인상시키기 위해서지요. 이것은 무의미한 일입니다. 채소와 곡식을 재배하는 모든 사람들이 신에게 많은 수확을 거둬들일 수 있도록 항상 기도합니다. 그리고 나서 신이 그들에게 나눠 가질 수 있도록 그것을 주면 그들은 그것을 내다 버립니다. 그 다음에는 더 이상 수확이 없습니다. 그러면 그들은 또다시 불평합니다. "하느님은 왜 공평치 않지요?" "왜 물이 없습니까? 왜 비가 오지 않습니까?" 등등. 알겠습니까?

텍사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단지 물고기를 키우기 위해 거대한 호수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지하수를 끌어들이고 오스틴에서 엄청난 물을 끌어들입니다. 이 또한 사람들을 죽이는 것입니다. 토양이 그렇게 빨리 생산해 낼 수 없고 비가 충분치 않다면 여기 있는 모든 사람들은 죽을 것입니다. 물이 충분치 않으면 나무도 자라지 않을 것이고 수확도 없을 것이며 식량도 부족할 것입니다. 그리고 어린이들도 죽게 되겠지요. 예를 들어 나는 여러분들에게 그렇게 하라고 말하지 않았지만 아마 한두 사람은 여전히 그런 식으로 계속 해나갈 겁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 채식을 하는 것도 그리 큰 도움이 안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육체가 부담스럽다면 여러분의 마음도 정화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어떤 명상의 결과도 없을 것입니다. 그 후 여러분은 나에게 와서 나를 괴롭힙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은 내가 한 말을 들을 수도 없으며 이해할 수도 없으니까요. 그리고 여러분은 내면의 나와 하나가 될 수가 없습니다. 그때 여러분은 나의 가르침을 의심합니다. 예를 들면 그렇다는 겁니다. 그후 당신은 또한 다른 당신은 또한 다른 사람들이 당신처럼 의심하도록 영향을 미칩니다. 아직 믿음이 약한 사람이나 당신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당신은 떨어져 나가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당신 자신도 충분히 안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채식주의라는 것은 두부만을 먹고 육류나 생선을 먹지 않는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르손 스승이 언급했듯이 '아힘사'는 여러 측면을 포함한 비폭력을 의미합니다.


내면의 명상으로써 평화를 실천하라

내가 더 이상 설명하지 않아도 여러분은 아마 이해할 것입니다. 여러 종류의 '죽임'이 있습니다. 내면의 고요함을 수행하지 않고 그가 가는 곳마다 소음을 일으키는 사람이 있다면 그 또한 죽이는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가는 곳마다 조용한 분위기를 깨뜨리기 때문입니다. 그는 사람들을 긴장되게 합니다. 그는 사람들이 그와 함께 있으면 불편을 느끼게 하며 그를 보고 싶지 않도록 만듭니다. 그래서 그가 아무리 많은 양배추나 두부를 그의 목에 집어넣는다 하더라도 그것은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그는 여전히 동물인 것입니다. 여러분 제 말뜻을 알겠습니까? 왜냐하면 진정한 사람, 진정한 인간은 그가 가는 곳마다 평화와 행복을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인간입니다.

우리가 내면에서 우리 자신의 평화로움을 찾기 전에는 불국토에 대해서 또는 신의 왕국이나 또는 그 밖의 어떤 것에 대해서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평화로움을 어느 곳에나 가져가야만 합니다. 우리는 내면에서 그것을 수행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가는 곳마다 우리는 그것을 대표해야 합니다. 우리는 평화요, 신의 왕국이며, 천사이며 부처입니다. 여기에 있으면서 이미 이 행성을 혼란스럽게 만든다면 다른 불국토를 지향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행성은 이 순간 우리가 살고 있는 유일한 곳이며 음식과 인도와 지지, 그리고 여러분들이 진보하기 위해 의존할 수 있는 유일한 곳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가는 곳마다 문제를 일으킬 권리가 없습니다. 우리는 단지 평화와 봉사와 희생만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것이 수행자의 길입니다. 어느 곳에 가서 사람들에게 여러분이 채식주의자이며 명상을 한다고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내면에서 명상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리고 여러분이 내면에서 채식주의자가 아니라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제 말뜻을 이해하겠습니까?

예, 좋습니다. 나는 여러분이 변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겠습니다. 그러나 너무 오래는 안됩니다. 2, 3, 4년이 아닙니다. 2, 3개월이면 충분합니다. 여러분들은 그렇게 어린 여러분의 자녀가 여러분이 말하는 모든 것을 알기를 기대하고 여러분이 명령하는 모든 것에 복종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렇지요? 여러분은 자녀에게 "너는 빨리 이해해야 되고, 천재여야 되고, 반에서 일등을 해야 한다."라고 말하지요. 그리고 여러분이 원하는 방식대로 집안 일을 하도록 하며 마치 어른들처럼 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여러분 자신은 너무 나이가 많아서 1, 2개월 안에 변화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이 여러분 자녀를 어떻게 가르칠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이 그와 같다면 단지 그것을 잊어버리는 게 나을 겁니다. 여러분 자녀에게 단지 무릎 끓고 "네가 너를 꾸짖다니 미안하다."라고 말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은 그럴 자격이 없기 때문이죠.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기 전에 뭔가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빈말일 뿐이며 아무도 귀기울이지 않을 것입니다. 설령 그들이 귀기울인다 할지라도 내면에서는 이것이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느낄것입니다.


천국과 지옥은 마음이 만든다

또 다른 일본 선사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찰에 선사가 한 분 살고 있었는데 한 사무라이가 그를 찾아왔습니다. 여러분도 알지요. 사무라이, 즉 무술을 연마하는 사람 말입니다. 사무라이는 그 스승을 찾아와서 물었지요. "당신은 나에게 지옥과 천국이 정말로 있다는 것을 말해 줄 수 있는가?" 그 스승은 말했습니다. "예, 지옥도 있고 천국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증명할 수 있소이까? 당신은 그것을 증명해야만 하오. 그렇지 않다면 내가 어떻게 당신을 믿을 수 있겠소?" 그 스승은 말했지요. "왜 내가 당신에게 증명해야만 합니까?"

그는 말했습니다. "당신이 나에게 증명해 보이지 않는다면 나는 당신을 믿을 수 없기 때문이오." 그래서 그 스승은 그를 꾸짖기 시작했습니다. "너 자신을 보라, 이처럼 나를 위협하는 너는 누구냐? 오! 너의 얼굴은 아주 비겁한 저 바깥의 거지처럼 보이는구나. 그리고 너는 내가 너를 두려워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너는 나에게 네가 사무라이라는 것을 확신시킬 수 있는가? 너의 몰골을 아주 추하고 아주 천하게 보인다. 너는 아주 약해 보인다. 오! 네가 나를 겁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러자 사무라이는 검을 빼들고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에게 그것을 증명해 보이겠다." 그러자 그 스승은 웃으면서 말했지요. "좋습니다. 그대가 원한다면, 지금 지옥의 문을 열 수 있습니다." 그러자 사무라이는 동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스승이 그에게 가르치고자 했던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검을 다시 집어넣었습니다. 그러자 스승은 다시 미소지으며 말했습니다."지금 당신은 천국의 문을 열 수 있습니다."(박수)

여러분들 중 많은 사람들 혹은 몇몇 사람들은 이미 이 이야기를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것은 단지 하나의 예입니다. 그래요! 천국과 지옥은 우리가 결정합니다. 우리가 어느 곳을 가더라도 우리가 평화와 행복함 그리고 조화로움을 다른 사람들에게 준다면 그때가 바로 우리가 천국을 창조할 때이며, 우리가 가는 곳마다 사람들을 선동하고 사람들을 화나게 하거나 우리를 보고 싶지 않도록 만들거나 혼란과 부조화를 야기 시킨다면 그때가 바로 지옥을 창조하는 때입니다. 그것은 아주 쉽습니다.

그래서 매 순간 매일 여러분의 내면의 왕국을 체크하십시오. 우리가 어떤 문을 여는지를 점검하세요. 우리는 항상 양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과 양,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우리는 그 사이에 있어야 하며 항상 균형을 이루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고 우리가 너무 부정적인 면으로 기운다면 우리의 모든 행동과 사고와 언어는 부정적으로 될 것입니다. 우리가 또 긍정적인 면에만 치우친다 해도 역시 균형을 잃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여전히 이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에 또한 실질적이어야만 합니다. 우리는 매일 24시간 눈을 감고, 심지어 차를 몰 때까지 삼매에 빠져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웃음) 나는 그렇게 하라고 권하지 않습니다.


신, 구, 의 (身, 口, 意) 모두 채식주의가 되라

여러분은 이렇게 아주 많은 류의 채식주의자들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어울락에 이런 속담이 있습니다. 그들은 '마음으로 채식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왜 그들이 그렇게 이야기를 할까요? 그것은 우리의 신구의(身口意)가 똑같이 일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단지 채소를 먹는 것만이 아니라 행동 면에서 그렇게 해야 합니다. 우리가 말할 때 가위나 돌로 상처를 내듯이 말한다면 그것은 채식주의자가 말하는 법이 아닙니다.

우리가 채식을 한다고 말하지만 우리의 생각이 매우 난폭하고 날카롭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항상 이기적이며 다른 사람의 편의나 감정은 아랑곳하지 않고 어떻게든 우선 우리 자신을 위해서 모든 것을 얻으려고 한다면 그것은 좋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도 전혀 좋지 않고, 우리 가족에게도 좋지 않으며, 더 나아가 우리 국가와 세계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국 사람들은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 (먼저 자기 자신의 지혜를 닦고 나서야 가정을 돌보고 그 후 나라를 다스릴 수 있으며 나아가 천하를 태평하게 할 수 있다)라고 합니다. 그것은 정말로 진실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지 지구만을 평정하길 원합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개구리가 뛰는 것처럼 빨리 뛸수록 좋다구요. 그렇지 않으면 "오, 우리 자신을 돌보라구요? 그건 나도 이미 알고 있어요. 가족을 돌보라구요? 오, 그건 내 부인이 할 수 있는 걸요. 국가를 돌보라구요? 오, 그건 클린턴 대통령이 아주 잘 하고 있어요. 나는 단지 전 세계만을 돌본답니다." 이것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겁니다. 우리 자신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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