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어떻게 퇴보하는가! > 가르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르침

지혜의 메시지 사람들은 어떻게 퇴보하는가!

본문


어린 시절부터 열심히 일해 온 사람들이나 가능한 한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은 비교적 똑똑하고 빈틈이 없으며, 무척 재빠르고 명민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오랫동안 훈련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수행은 스승을 만들어 냅니다. 훈련과 수행은 비슷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다양한 일에 능숙해지다 보면 거의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나 역시 그런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어린 시절부터 일하기를 좋아했기 때문입니다. 나는 남을 돕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우리 집에는 하인들이 있었지만 나는 언제나 내 옷은 스스로 빨아서 다려 입었습니다. 나는 심지어 부모님들을 위해 목욕물을 길어 오고, 아버지를 위해 차를 끓여드렸습니다. 때때로 나는 요리를 배웠고, 자진해서 하인들을 돌봐 주고 도와주었습니다. 그 당시 우리 집에는 3, 4명의 하인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일할 필요는 전혀 없었지만 나는 언제나 일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아마 바로 그랬기 때문에, 즉 다양한 삶에 적응하는 데 늘 힘써 온 덕분에 오늘날 내가 많은 일에 능숙해지게 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뭔가를 오랫동안 하게 되면 때때로 심사숙고할 필요도 없이 그저 한번 보기만 해도 무엇이 얼마나 필요할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자연히 일이 아주 빨라집니다. 대다수 일들이 마찬가집니다. 여러분이 두뇌를 자꾸 사용할수록 더욱더 기민해지고 똑똑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두뇌를 쓰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점점 더 어리석게 변하여 결국은 나무나 돌로 퇴보하고 말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퇴보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니 이제 내게 사람들이 어떻게 해서 동물이 되거나 저급한 중생으로 떨어지는 거냐고 묻지 마십시오. 그들은 그런 식으로 퇴보합니다. 자기들 스스로 퇴보하는 것입니다.

포모사에 어떤 남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천국이나 지옥을 맘대로 오갈 수 있는 일종의 영매(무당)였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채식을 하며 아주 순수하게 살아왔습니다. 결혼도 하지 않고 명상을 했습니다. 그는 또한 나에 대해서도 알고 있었습니다. 내가 처음 훠모사에서 유명해졌을 때 그는 나를 보러온 적이 있었습니다. 그날 이후 그는 무당 일을 더 이상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대스승께서 오셨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그분을 존경하는 의미에서 이러한 일을 그만두어야 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이런 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2십만 명의 충직한 추종자들을 거느리고 있었지만 그런 지위마저 내던졌습니다. 그는 지옥과 전 세계를 조사하고 돌아다녔습니다. 때로는 천국에 가기도 했습니다. 아주 높은 차원은 아니지만 말이죠. 내가 알기로 그의 의식이 돌아온 후나 그런 여행 중에 전해 준 이야기들은 모두 사실입니다. 그는 진실한 사람임에 틀림없습니다.

어느 날 그 남자는 지옥에 갔습니다. 그가 자신이 본 사실들을 얘기했을 때 어떤 이가 그 이야기들을 기록하여 지옥에 관한 저서로 출판했습니다. 그 책에 나오는 이야기들 중 아주 간단한 것을 예로 들어 보죠. 아참! 정확히 말하자면 그것은 지옥에 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인생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는 이 세상을 돌아다니면서 범상치 않은 시각으로 수많은 광경들, 그러니까 아스트랄 투사체들을 보았던 것입니다. 그가 보니 어떤 부부가 길거리를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부부는 로큰롤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면서 뛰어다니고 있었답니다. 마냥 행복해 하면서 말입니다. 너무나 행복해서 이렇게 껑충껑충 뛰고 있었답니다. 그러다 갑자기 그들 두 영혼은 돼지우리를 보았습니다. 마침 어미 돼지가 새끼들을 낳고 있었습니다. 한순간에 두 영혼은 그 속으로 이끌려 들어가고 말았습니다. 자신들이 가는 곳에 주의하지 않고 춤에 빠져 있던 탓에 그만 돼지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이것으로 그 이야기는 끝입니다.

또 다른 이야기는 지옥에 대해, 그러니까 사람들이 어떻게 해서 돼지나 다른 동물들로 태어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죽은 후에 즉시 인간으로 환생하거나 천국에서 태어날 만큼 공덕이 없는 이들은 얼마 동안 소위 지옥에 있게 됩니다. 그곳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업장을 정화하고, 모든 나쁜 것을 태워 버리며, 자신들의 영혼 속에서 부도덕의 종기를 도려내기 위해 징벌을 받거나 뭔가 끔찍한 일을 당하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다시금 환생할 기회를 얻게 되면 지옥의 왕은 그들을 접견하고, 원하는 것을 물어봅니다. 어떤 지위를 원하며, 어떤 종류의 삶을 살고 싶으냐고 말입니다. 이때 물론 그들은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특권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한 사람씩 차례대로 대답을 하게 되는데, 그 중 어떤 이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 마침내 지옥에서 풀려나게 되어 무척 기쁘군요. 난 다시 인간이 되겠습니다. 매우 존귀하고, 행복하며, 아주 훌륭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를테면 난 이러저러한 방면에서 봉사를 하고, 이러저러한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지옥에서는 그들에게 봉사할 수 있는 좋은 지위, 예컨대 간호사나 의사의 지위를 부여해 줍니다.

그런데 또 어떤 이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 난 지옥에 너무나 오랫동안 있었어요. 지독하게 끔찍하고 비참했지요. 그래서 난 이제 삶을 즐기고 싶습니다. 아름다운 환경 속에서 아름다운 옷을 입고 뭇 여성들을 위해 노래를 불러 주며 그들을 매료시킬 수 있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갖고 싶습니다. 내가 머무르는 곳은 반드시 강가 옆에 있는, 그림같이 아름다운 집이어야 합니다. 그곳에서 나는 굳이 돈을 벌지 않아도 풍족하게 먹고 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자 지옥의 왕은 서슴없이 “좋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대왕은 자신의 부하들인 악마들에게 그 사람을 그가 필요로 하는 곳에 정확히 데려다 주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들은 그 영혼을 어디로 데려갔을까요? 그곳은 바로 반짝거리는 깃털을 가진 아름다운 새의 몸 속이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그가 원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일을 하지 않고도 아름다운 옷을 입고 싶어했습니다. 그러니 그는 영구적으로 착용할 수 있는 옷을 가져야만 했습니다. 귀찮게 세탁할 필요도 없는 옷으로 말입니다. 또한 그는 고생스런 삶을 살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한곳에 가만히 앉아서 먹고 마시고 노래하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악마들은 그에게 크고 아름다운 깃털이 달린 몸과 하루종일 노래를 부를 수 있는 멋진 목소리를 준 것입니다. 그리고서 그들은 그를 숲속의 나무 옆에 데려다 놓았습니다. 야생 딸기와 야생 과실들이 풍부한 아름다운 환경 속에 말입니다. 그는 마음대로 먹고 마실 수 있는 환경과 아름다운 몸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아무것도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그들이 그에게 준 것입니다. 그가 원하던 대로 정확히 준 것입니다. 그러니 우린 자신의 상황에 대해 신을 원망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 원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사람 역시 지옥에서 올라와 앞의 사람과 유사한 요구를 했습니다. “아휴! 난 이제껏 지옥불에 타는 바람에 살이 다 없어지고 말았습니다. 모두 다 타버리고 뼈만 남았단 말입니다. 그러니 난 이제부터 살이 왕창 쪘으면 좋겠습니다. 살이 찌는 것은 큰 축복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살찌고 커다란 몸을 가진 것을 일종의 복으로 생각하지요. “난 지옥에서 너무나 힘들게 살았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그것을 보상받고 싶습니다. 그저 먹고, 마시고, 잠자고, 살찌는 삶을 살고 싶단 말입니다. 이제껏 지옥의 불길이 내 모든 피를 말려 버리고, 내 모든 지방과 살을 태워 버렸기 때문에 뼈만 앙상하게 남았습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날 섬기고, 내게 음식을 갖다 주며, 심지어 내 입 속에 음식을 집어넣어 주었으면 좋겠군요. 난 아무데도 가고 싶지 않고, 살기 위해 돈을 벌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런 삶을 살게 해주십시오! 그런 삶 속에서는 음식이나 옷가지, 그 외 날 섬기는 사람들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되겠죠.”

그러자 지옥의 왕은 부하들에게 그런 삶에 맞는 ‘의상’을 가져오라고 명령했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그게 무언지 알겠어요? 그것은 다름 아닌 돼지의 가죽이었답니다. 그들이 그에게 돼지의 가죽을 입히자 그는 곧바로 돼지가 되어 버렸습니다. 그후 그는 액체 같은 것을 마시고 자신의 과거생에 대해 깡그리 잊고 말았답니다. 그는 돼지의 삶을 마음껏 즐겼습니다. 날마다 사람들이 그의 입에 음식과 물을 넣어 주고, 목욕을 시켜주면서 살찌게 해주었습니다. 그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었어요. 그것이 바로 그가 원했던 삶이었으며, 그는 정확하게 자신이 원한 것을 누린 셈입니다. 달리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 책임도 없는 인간의 삶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겠습니까? 아무 할 일 없이 먹고 마시기만 하는 인간 말입니다. 여러분은 그러한 인생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나요? 네, 절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옥의 사자들은 그의 욕망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그에게 돼지의 삶을 선사했던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그가 원한 삶이었기에 그들의 조치는 아주 당연한 것이었지요.

하느님 아버지는 여러분에게 아낌없이 베풀어 줍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생각지 않나요? 여러분이 문을 두드릴 때마다 받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요구하기 때문에 받는 것이지요. 불가능한 삶을 요구한다면 불가능한 삶을 살게 됩니다. 이것은 엄연한 진실입니다.

바로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람들은 곤란에 부닥치고 저급한 등급의 의식으로 환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게 다 그릇된 생각 때문이고, 공짜를 원했기 때문이며, 이 세상의 카르마의 법칙을 거스르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우리가 카르마의 법칙을 초월하게 되면 아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때 우리는 천국에 가 있고, 열반의 경지에 머물게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뭐든지 충족될 것입니다. 아니, 그렇게 되면 뭔가를 원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직 삼계 내에 있을 때는 여전히 이 육신과 물질적인 요구가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공헌해야 합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성경은 “네가 이마에 땀을 흘려야 식물을 먹으리라(창세기 3장 19절)”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른 길은 없습니다. 물론 우리는 원래 에덴 동산에서 살았고, 천국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구역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에 이 세상의 법칙에 순종하여 스스로 자신을 돌보며 자신의 일을 해야 합니다.

자유롭다고 해서 여러분이 맘대로 하늘을 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꼼짝도 하지 않고 입만 벌리고 산딸기가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은 자유가 아닙니다. 자유란 커다란 책임이 뒤따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유롭다면 다른 이의 지시를 받지 않으며, 자신이 할 일을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모든 것을 다 안다면, 즉 자신의 삶과 일을 실행하고 돌보는 방식을 알고 있다면 자유를 스스로 선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기까지는 결코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아직도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잘 알지 못해서 다른 이들의 말을 들어야 한다면 여러분은 자유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런 경우 아무리 자유를 갈망한다 하더라도 여러분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직도 자신의 무지 속에 얽매여 있기 때문입니다. 두뇌는 여러분이 자유롭고 아무 문제도 없다고 여러분을 속일 수 있지만 실상 여러분은 자유롭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그만큼 할 일이 아주 많은 것입니다. 여러분의 등급은 전적으로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내가 설령 여러분을 5세계로 데려간다 하더라도 여러분이 그곳 생활을 감당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결국 1세계에 머물러야 합니다. 이를테면 내가 대학 교수이고 여러분이 유치원생이라고 해봅시다. 그런 경우 내가 설령 나 자신의 힘과 지위로써 여러분을 대학에 데려온다 하더라도 거기서 여러분이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은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아무것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내가 여러분을 아무리 사랑한다 하더라도 유치원생인 여러분에게 대학 수준의 지성을 갖게 해줄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두 다 여러분이 하기에 달려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의 힘과 행동거지, 그리고 생활방식을 갈고 닦으십시오. 여러분은 무엇이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선택을 내린 후에도 자신이 자유롭지 못하거나 진보를 하지 못할 때, 혹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지 못하거나 불행해졌을 때, 결코 남을 탓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어떠한 종류의 삶과 등급을 선택하든지 그것은 남들과는 무관한 문제입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