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중요성 > 가르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르침

지혜의 메시지 음악의 중요성

본문


질문: 우리 삶에서 음악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어떤 중요성이 있습니까?

스승님: 예, 있습니다. 아주 중요하지요. 그래서 정신 병원의 많은 의사들이 음악을 치료 수단의 하나로 사용하는 겁니다. 또한 우리도 힘든 일을 한 후에는 때로 부드럽고 감미로운 음악을 듣곤 합니다. 그러면 원기가 회복되고 편안해지지요. 그리고 어떤 공장에서는 음악을 틀어 놓아 직원들이 더 일을 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외부의 음악입니다. 외부의 음악이 이러할진데 내면의 음악을 듣는다면 얼마나 더 이롭겠습니까? 입문을 하면 여러분은 이 내면의 음악, 천상의 음악을 발견하고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음악이 신의 말씀입니다. 그로부터 우리는 나날이 더 큰 지혜와 지성을 얻습니다. 신의 빛과 함께 한다면 우리는 아버지께 더욱 가까이 갈 것이며 소리 없는 이 말씀 속에서 우리의 삶을 이끌어 가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그런 식으로 입문자들의 삶은 나날이 향상될 것이고 더욱 편안하고 지성적이며 신께 좀더 다가가는 삶이 될 것입니다.

칭하이 무상사 / 멕시코 1993. 4. 1. (뉴스잡지 91호)

우리가 하느님의 왕국을 얘기하면 너무 종교적으로 들립니다. 그러나 사실 그것은 높은 의식 수준을 지칭하는 것일 뿐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그것을 천국이라고 했는데, 그것을 우리는 과학적인 용어로 지혜, 지식의 높은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안다면 우리는 여기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근래에 미국에서 삼매에 들게 하는 기계를 발명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를 사용해 본 사람이 있습니까? 없어요? 지금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경지에 따라 400불에서 700불까지 합니다. 이 상품은 명상하기는 싫어하면서 바로 삼매에 들기를 원하는 게으른 사람들을 위해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잘 모른다면 그 기계에 대해 간략히 소개를 하죠.

이런 기계는 여러분을 정신적으로 이완시켜 지능지수를 높여줍니다. 그러면 지식과 지혜가 높아지고 기분이 좋아지지요. 그리고 이 기계는 특정 음악을 사용하므로 이어폰을 착용해야 합니다. 또 그들은 전류 같은 것으로 여러분을 자극하여 어떤 빛을 볼 수 있게 하지요. 따라서 눈가리개도 필요합니다. 이어폰과 눈가리개만 있으면 삼매에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데도 겨우 400불이니 아주 싸지요. 그러나 우리의 삼매는 훨씬 쌉니다. 돈이 하나도 안 들면서 영구적입니다. 건전지를 충전할 필요도 없고 플러그를 꽂았다 뺐다 할 필요도 없으며 기계가 고장이 나서 고치러 갈 필요도 없습니다.

자, 인공적인 빛과 음악조차도 사람들을 이완시키고 지혜롭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러나 나는 그것에 대해 신문에서 읽었을 뿐 직접 사용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이 기계는 아주 인기가 좋아 잘 팔린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모조품마저도 기분을 이완시키고 지능을 높일 수 있다면, 진품은 얼마만큼이나 지혜를 향상시켜 줄까요? 진품은 이 세상 너머에 있지만, 원하기만 하면 모든 이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내면에 있는 천상의 음악과 소리입니다. 내면의 빛과 음악에 의해 우리는 이 세상 너머로 갈 수 있으며 깊은 이해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건 물리학의 법칙과 같다고 생각됩니다. 로케트를 중력 밖으로 쏘아 올리려면 막대한 추진력이 있어야 하지요. 그리고 로케트가 빨리 날아갈 때는 빛이 생깁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 세상 너머로 빨리 간다면 우리 또한 빛을 낼 수 있으며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소리는 우리를 더 높은 경지로 밀어 올려주는 일종의 진동력이지만, 어떤 소음이나 말썽도 없고 돈도 들지 않으며 ‘체험자’에게 불편함을 주지도 않습니다. 그것이 이 세상 너머로 가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이 세상 너머의 세계는 무엇이 더 낫다는 것일까요? 거기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거나 상상할 수 없는 모든 것이 다 있습니다. 일단 우리가 체험해 보면 압니다. 어느 누구도 말해 줄 수는 없습니다. 우리 자신이 꾸준해야 하며 진정으로 신실해야 합니다.

칭하이 무상사/ 미국 뉴욕 UN 1992. 6. 26 (원문 영어)


그러므로 관음이란 내면의 소리를 관(觀)한다는 말입니다. 이제 여러분이 이해할 수 있도록 좀더 설명하겠습니다. 신에게 다가가는 수행을 하려면 생명의 흐름, 그 근원을 따라가야만 합니다. 그 근원으로 돌아가기 위해서지요. 왜냐하면 우리가 거기서 왔으니까요. 강물처럼 말입니다. 우리가 강물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강물의 근원지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소리는 여러 다른 상태로 화현할 수 있는데 이 세상이 바로 가장 거친 상태입니다.

우리는 많은 소리들을 듣습니다. 음악, 이야기 소리, 언어 등등. 우리는 의사 소통을 위해 그리고 불가시적인 소리에 대한 이해를 전하기 위해 가시적이고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육신의 귀에 전달해야만 합니다. 이 불가시적인 소리가 바로 신이며, 이 소리 또한 가시적인 소리와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소리는 보다 정교하고 미세한 상태의 것입니다. 소위 말하는 스승이나 교사, 인도자가 이 불가시적인 소리에 관해 말하는 것을 이해하고, 또 그 근원과 연결되고자 한다면, 이들 교사나 안내자나 전문가들의 지시를 통해 이 물질적인 세계, 물질적인 소리를 초월해 있는 정교한 소리에 닿을 수 있습니다. 이 소리에 가 닿으려면 우리의 의식이 더 높아져야만 하지요.

지금 우리의 의식은 이 육신에 고정된 채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의식은 눈을 통해 사물을 보고 귀를 통해 물질 세계의 소리를 듣습니다. 그리고 접촉을 통해 주변의 사물들과 무형의 중생,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들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소위 이 의식을 우리 몸가운데 한 곳에 놓는다면, 한 예로 여기(스승님이 지혜안을 가르키시다)에 모은다면, 우리는 이 문을 통하여 높이 솟아올라 좀더 미세한 등급의 의식, 존재의 상태, 세계를 체험할 수 있고 좀더 미세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미세한 소리도 물질적 소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단지 다른 수준에 있는 것이지요. 그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한 동안 외부세계로부터 물러나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소위 스승이나 전문가가 우리를 도와 우리에게 즉각적으로 빛과 소리를 체험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즉각적인 깨달음이라 불리는 이유도 바로 이것입니다.

깨달음은 빛을 볼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 안에 있는 빛이 깨달음입니다. 이제 우리는 빛을 보고 천상의 세계를 볼 수 있으며 높은 경지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깨달음입니다. 우주의 근본적인 소리와 연결되어 있는 소리의 흐름을 통해서 깨달음은 주어집니다. 그 소리가 성경에서 말하는 ‘말씀’이며, 불경에서 말하는 많은 물소리(해조음) 등입니다. 우리를 이 근원의 소리 혹은 신의 힘과 통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바로 스승입니다. ★

칭하이 무상사 / 캐나다 1991. 2. 26. (원문 영어)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