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수행 단체에서 체험한 것들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다른 수행 단체에서 체험한 것들

본문


1999년 2월 15일 미국 플로리다 센터 음력설 행사 기간에
칭하이 무상사와 제자들이 나눈 대화에서 발췌(원문 영어)

r (입문자 A): 저는 14년 동안 한 인도 스승과 함께 지냈습니다.

스승: 14년간이나요! 긴 세월이군요.

r: 그들의 아쉬람에는 여러 ‘개인성장그룹’들이 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그들은 치료법이나 안마 같은 것들을 가르칩니다.

스승: 온갖 것들을 가르치죠. 알아요.

r: 생체에너지 식이요법 등등이요.

스승: 그건 좋아요.

r: 그런 과정들을 마친 후에 사람들은 아주 행복하고 생기있어 보입니다.

스승: 그것이 얼마동안 지속되나요?

r: 그게 문젭니다. 저는 그들이 어떤 일정한 수준에 묶인다고 생각합니다.

스승: 그들은 관음법문을 가르칩니까?

r : 아닙니다.

스승: 그렇다면 다르죠. 알죠? (예, 압니다.) 관음법문이 우리가 거쳐야 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관음법문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어떤 외적인 활동이나 조직, 치료법에 대해 말할 가치가 없죠. 이 전부가 육체적이거나 정신적 수준에 있는 것이니까요. 심리학적인 치료 역시 정신적인 겁니다.

그러므로 우주적인 진동에서 나오는 근원적인 치유가 아니면 모든 것이 일시적일 뿐이고 전혀 나아지는 게 없습니다. 그래서 우린 아무런 치료도 행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냥 낫죠. 우리는 어떤 치료법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사람들은 저절로 건강해집니다. 알려 준 대로 행하기만 하면 향상되죠.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치유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 스스로 낫는 것이고 영원토록 낫는 것이며 여러분이 그 치유력을 간직하는 거니까요. 스승이 함께 있든 없든 여러분이 그 힘을 간직하고 보존합니다.

관음법문은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최상의 법문입니다. 그것에 의해 모든 것이 치유됩니다. 스승이 하라는 대로 하기만 하면 스스로 진보할 수 있고 모든 것이 완벽해집니다. 여러분이 나아지기 위해 일정기간 나에게 의지해야 되고 그런 다음엔 다시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그런 게 아닙니다. 그런 거와는 달라요. 그래서 우리에게 많은 자유가 있는 것이죠.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모두 실험해 볼 수 있습니다. 나는 어떤 것도 금지하지 않습니다. 나는 단지 찬성이냐 반대냐를 놓고 사람들이 그 가운데서 선택하게 합니다. 그들 대부분은 똑똑해서 이 법문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우리 단체에 계속 머물거나 우리의 가르침을 따르죠. 일단 효과가 있으면 계속 효과가 있을 거라는 걸 그들은 압니다. 효력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걸 느끼죠. 그것이 바로 사람들이 다른 걸로 바꾸지 않는 이유입니다. 내가 그렇게 못하게 하거나 다른 것을 실험해 보지 못하게 하는 게 아닙니다. 나는 또 어떤 걸 조장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 겁니다. 내가 그런 걸 금지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이미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이젠 알 나이가 된 거겠죠. 아니면 이미 할 만큼 다 해봤든지요.

물론 난 사람들에게 너무 묶여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형에게 문제가 있으면, “좋아요, 가서 여자친구를 사귀어요.”라고 말하고, 어떤 사저에게 문제가 있으면, “당신은 결혼할 수 있어요, 그래도 괜찮아요”라고 말합니다. 사랑을 해도 괜찮고 결혼을 해도 괜찮습니다. 그것이 수행에 방해만 되지 않는다면요. 그리고 섹스를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것이 여러분을 성가시게 하거나 진보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되지만 않는다면 말입니다. 그러나 대개는 장애가 됩니다. 우리의 마음이 그것을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성적 체험은 너무 강렬한 것이라서 다루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승들은 제자들에게 섹스를 멀리하라고 합니다.

술하고 꼭 같습니다. 실제로 해로운 것이지만, 약간만 마시면 죽거나 지옥에 가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 약간 마시고 나면 내일 더 마시게 되고, 그렇게 해서 자신의 몸과 마음과 정신을 해치게 됩니다. 그래서 스승이 “그것을 멀리하라”고 말하는 겁니다. 스승이 독재적이거나 사람들을 통제하고자 해서 그런 게 아닙니다. 단지 무엇이 여러분에게 좋고 나쁜지를 알기 때문이죠. 그러나 선택은 우리가 합니다.

그래서 나는 사람들에게 다른 것들을 맘대로 체험해보라고 권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사는 동안 이미 해볼 만큼 다 해봤으니까요. 그러니 내가 그들에게 섹스나 술 혹은 자유로운 선택이나 방종한 생활들을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까? 아니면 그것을 하라고 권장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일부의 사람들, 그들이 그것을 진정 필요로 한다면 좋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까지는 그들도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 제자들은 이미 오계를 압니다. 그들은 이미 골자를 알고 있기 때문에, 어디서 그만둬야 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그들이 약간만 체험하고자 한다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압니다. 관음법문을 수행하면 이처럼 날카로운 이성을 갖게 되어 무엇이 좋고 좋지 않은지를 저절로 알게 됩니다. 그래서 시도는 해보지만 그게 잘 되지 않을 거라는 걸 미리 압니다.

r (입문자 B): 여러 해 동안 저는 아주 많은 아쉬람을 다녔습니다. 거기서 조사를 했습니다. 아마도 제가 들른 아쉬람이 전부 합해서 50개 내지 70개는 될 겁니다.

스승: 와! 기록이군요.

r: 그 가운데 여러 곳에서 한 달 내지 몇 달간 머물며 수행했습니다. 그처럼 서로 다른 단체나 전통을 대할 때마다 저는 늘 한 가지 의문을 품었습니다. 왜 모든 단체들이 그들만의 색깔을 갖게 되는지 의아하게 생각됐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단체에 속한 이들은 그 단체만의 고유한 색깔을 띠게 됩니다. 그래서 누가 어디에 속해 있는지, 그들은 어떤 특성들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죠. 그래서 전 항상 왜 그런지 의아해 했습니다. 그런 수행 때문에 그들 대개는 너무 긴장되어 있거나 너무 풀어져 있었습니다.

스승: 양 극단이죠.

r: 그러나 여기서 제가 체험한 것은 느슨하지만 근사한 느낌을 주는 에너지입니다. 그래서 아주 좋습니다. 매우 개방적입니다.

스승: 우리는 중용을 지킵니다. 우리는 극단적이지 않습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매일 두 시간 반씩 명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고 말하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여기선 각자가 자유롭게 성장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과제를 하고, 그 외에는 독립적으로 자신을 계발합니다. 그래서 난 사람들에게 여기 와서 나를 위해 일하라거나 생활비를 대고 머물라고 하지 않습니다. 만일 내가 누구든 여기 와서 3개월이나 6개월, 혹은 2주간, 아니면 얼마가 되었든 무료로 일할 수 있게 허락한다면, 아마도 나는 손도 까닥하지 않아도 될 겁니다. 그들 역시 그렇게 하기를 원하니까요. 하지만 난 그렇게 하는 게 정말 그들에게 좋은 것인지 의심스럽습니다. 그래서 내가 전에 여러분에게 그런 말을 했던 겁니다. 나도 여러분처럼 여러 다양한 형태의 학교들을 체험했기 때문에 무엇이 정말로 여러분에게 좋은 것인지를 생각해봐야 했다고요.

r (입문자 C): 저는 우리 단체가 최고의 단체이고 우리가 모든 면에서 최상의 것을 가졌기 때문에 스승님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단체명상을 할 수 있고 선에 참가할 수 있고 스승님을 자주 뵐 수 있습니다. 저는 그것에 진정 감사하고 있습니다. 제게 미국인 친구가 한 명 있는데, 그도 어느 인도 스승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가 제 책상 위에 놓인 스승님의 사진을 보고 누구냐고 묻길래 내가 따르는 스승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랬더니 그는 자신이 새너제이에 있는 스승님의 채식식당에 갔었다면서 자기도 관음법문을 수행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스승: 예, 사실입니다. 나만이 아니고 다른 몇몇 스승들도 관음법문을 가르칩니다. 전에도 여러 번 말한 적이 있죠.

r: 그래서 저는 그에게 입문한 후에 스승을 만나봤냐고 물었습니다. 그는 스승을 만난 일이 없다고 했습니다. 단지 한 번만 보았답니다.

스승: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그는 스승을 만나지 않았군요.

r: 다른 사람들과 단체명상을 하는지도 물었습니다. 그러자 그는 단체명상은 하지 않고 그냥 혼자서만 명상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그가 이미 충분히 가졌다는 걸 알았지만 우리가 이토록 많은 걸 갖게 된 것이 너무도 감사했습니다. (박수)

스승: 그렇지만 그는 인도에 가서 스승을 만날 수 있지 않습니까?

r: 그건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별로 그러고 싶지 않은가 봐요. 어쨌든 그는 그런 적이 없고, 또 같은 지역에 몇몇 동료수행자들이 있는데, 그들도 단체명상을 할 생각은 안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승님께서는 저희가 다같이 모여 명상할 수 있도록 배려하셨습니다. 저는 제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이러한 배려가 정말 너무도 훌륭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수행을 처음 시작했을 때 우리 사형, 사저들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난관을 극복하는 게 쉽지 않았을 겁니다. 처음에는 정말이지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스승님과 저를 도와준 모든 사형, 사저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울먹거리다.) 다른 사람과 비교해보니 제가 세상에서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이란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스승님. 정말 감사합니다. (박수)

스승: 내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보건대, 우리 단체는 세상의 그 어떤 단체보다 경지가 높은 수행자들을 많이 키워냅니다. 여러분을 만나기 전 나도 몇몇 아쉬람들을 경험해봤는데, 내가 보기에도 우리 단체는 썩 괜찮은 편이고 균형이 잘 잡혀 있습니다.

- 뉴스잡지 116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