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각심의 중요성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경각심의 중요성

본문


제 옆에 항상 계시면서 여러 방법으로 저를 가르치시고 이끌어 주신 스승님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어디에 있든지 항상 자유롭고 편안하고 평화롭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나를 알자

언젠가 나는 동료입문자인 남편과 말다툼을 한 적이 있다. 남편이 내가 새로 구입한 스승님의 비디오테이프를 사촌에게 빌려주었기 때문이었다. 나는 “그는 이미 많은 테이프를 듣고 비디오테이프를 보았지만 아무 소용이 없으니 잊어버려!”라고 스승님의 말씀 한 대목을 인용하며 그에게 대들었다. 사실 나는 나 자신에게 솔직하지 않았다. 그리고 나 자신이 매우 인색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다. 그리고 내 강한 성격과 나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 때문에 나 자신의 이기심을 깨닫고 싶지도 않고 ‘내’ 물건을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지 않았다.

우리가 입문한 지 8개월 후 우리 사촌의 가족 여섯 명 모두가 다 동료수행자가 되었다. 맨 처음 그들은 5계에 묶이는 것이 두려워서 입문하는 것을 늦추었는데, 개들도 스승님이 살아 있는 부처라는 것을 알고 스승님 가까이 있기를 원한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부처와 보살을 알아보지도 못해 개보다도 무식하고 싶지 않다고 느꼈다. 그것이 그들이 입문을 하게 된 이유이다. 남편이 내 말을 들었다면 그들에게 테이프를 빌려주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 설득으로 영적 수행의 길에 들어서는 신심 있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

사촌은 스승님을 따르기로 결정하자마자 중정거리에 있는 가게에 가서 스승님의 비디오테이프 세트를 샀다. 그리고는 말하기를 “나는 내 자손에게 물려 줄 것이 없으므로, 이런 귀한 경전이 퍼지게 되면 나중에 내 자손들에게 귀한 것이 되겠지”라고 했다. 그들의 순수한 마음 때문에 그들 가족은 아주 높은 세계의 내적 경험을 했다. 이런 것들이 나 자신을 더 부끄럽게 만들었다.

이 일을 통해서 나는 다음과 같은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사람의 심성이 곱고 순수하면 부처가 되고 또한 모든 사람을 다 부처로 존경한다. 그렇지 않으면 부처를 보아도 마야라고 생각할 것이다.

나는 스승님의 위대함을 느낀다. 스승님은 내가 나 자신을 이해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나를 이해하신다. 그리고 내 마음 깊숙이에 있는 결점을 아신다. 스승님은 정말 전지전능하시다. 과거, 현재, 미래에 스승님의 제자로 있는 한, 아무도 떨어질 수 없다. 스승님은 어디서나 계신다. 그래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깨우려고 나타나실 것이다.


사랑

나는 겁이 많아서 어둠과 귀신이나 혼자 있기를 두려워한다. 어느 날 7, 8명의 남녀 귀신이 내게 다가오는 꿈을 꾸었다. 재미있게도 그 귀신들은 모두 잘생겼고 살아 있는 사람보다 더 멋있게 생겼다. 나는 너무나 무서워서 대나무를 집어 들어서 그들을 쫓아버렸다. 그러나 두세 발자국만 물러섰다가 다시 가까이 왔다. 나는 오불을 외었지만 소용이 없었다. 공포에 질린 나는 갑자기 다음과 같은 말이 떠올랐다. “사랑으로 그들에게 말을 해야 한다.” 사랑에 대한 생각이 떠오르자마자 귀신들은 자취도 없이 사라졌다. 나는 너무 기뻐서 수행일지를 꺼내 들고 사랑이라는 글자를 쓰고 그 주변에 금빛이 나는 줄을 그렸다.

그 이후로 ‘사랑’은 나의 영적 수행의 목적이 되었다. 사람이 내면의 ‘사랑’ 없이 어떻게 다른 중생을 사랑할 수 있겠는가! 스승님! 항상 제 옆에 계시며, 저를 여러 가지로 가르치고 지도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스승님, 제 성격이 점점 좋아져서 고맙습니다. 그래서 이제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자유롭고, 편하고, 평화롭게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내

우리 가족은 내가 스승님을 따라 수행하는 것을 모두 강력히 반대했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우리 아버지의 희망이었기에 우리 아버지에게는 항상 천사였다. 그러나 이제 내가 채식주의자가 되니 가까운 친척들과 더 이상 유대를 갖지 않을 것이라고 그는 느꼈다. 그는 매우 슬퍼하며 절망감을 느꼈다. 그래서 그는 나를 쳐다보는 것조차 원치 않았다. 그의 슬픈 눈길을 생각할 때면 언제나 나는 매우 마음이 아프고 눈물이 쏟아져 나왔다.

내가 잘못된 스승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나는 그들에 대한 나의 감정을 변화시키지 않고 담배, 술, 생선, 고기 등의 냄새를 참았다. 매주 시간을 내서 그들을 방문하고 채식요리를 장만했다. 비싼 채식요리를 준비할 때만 용돈을 썼다. 그리고 스승님의 위대함과 자비를 확인시키기 위해 나는 남을 속이지도 않고 나쁜 마음에 끌려 다니지도 않았다. 밤에 일어나서 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가장 진지한 말로 그들에게 편지를 쓰고는 했다. 내 노력의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스승님의 사진이 제대로 진열되었고, 격렬한 토론 없이 스승님에 대해서 평화스럽게 서로 대화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부모님은 우리가 집에 갔을 때, 우리를 위해 기꺼이 채식요리를 마련해 주셨다.

이 모든 것은 입문한 지 단 일 년이 지나서였다. 많은 것이 변화되었다. 만일 우리가 사랑과 인내심만 있다면, 바위조차도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여러분 자신과 남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내라. 너무 서두르지 마라. 한 동료수행자가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해결한다”고 말한 것과 같다. 동료수행자들에게 용기를 주기 위해 이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다.

- 뉴스잡지 23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