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님이 전통과 관습을 따르시다 > 당신은 모르실거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당신은 모르실거야

스승님이 전통과 관습을 따르시다

본문


구술: 관핑양 사형/ 포모사 타이베이
기록: 뉴스그룹 준루우/ 포모사 타이베이

대부분의 귀족이나 부유층들은 물질적 공덕은 있으나 수행을 위한 공덕은 없다. 해탈에 관한 한 그들은 가난뱅이이다. 스승님이 그들처럼 옷을 입고 행동하시는 이유는 그들이 스승님께 친근감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스승님이 가벼운 이야기를 하시며 웃고 그들과 친분을 맺는 것은 그들에게 살아 있는 스승과 인연을 맺는 은총을 내리시기 위해서이다.

스승님은 우리 수행자들이 보통 사람들처럼 행동하면 할수록 더욱더 좋다고 종종 말씀하신다. 가령 스승님의 행위는 매우 자연스러워서 사람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게끔 만든다. 스승님은 결코 공공연하게 당신이 수행자임을 드러내 보이지 않으신다. 때로 스승님이 호텔에 계실 때 치즈가 들어 있는 빵을 주문하시며 호텔에 며칠씩 묵어도 호텔 직원들이 우리가 채식하는 단체이며 수행자라는 것을 모르는 일이 흔히 있다.

게다가 유럽에 계실 때 스승님은 왕족이나 귀족 혹은 고위 관료들을 만나기 위해 연회에 자주 초대받아 나가셨다. 스승님은 항상 아주 우아하게 차려입으셨다. 한번은 스승님이 주위의 동수들에게 이렇게 물으셨다. “아름다운 장신구로 멋있게 차려입은 나를 볼 때 내가 수행자처럼 생각되나요?” 그러자 모든 동수들은 그렇지 않다고 대답했다. 우리의 이해를 돕기 위해 스승님은 당신이 왜 그처럼 행동하시는지를 설명하셨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귀족이나 부유층들이 물질적 공덕만 가지고 있을 뿐 수행의 공덕은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해탈에 관한 한 그들은 가난뱅이이다. 스승님이 이처럼 차리고 이렇게 행동하시는 것은 그들이 스승님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 스승님이 농담하시고 즐겁게 웃고 그들과 친구가 되는 것은 그들에게 살아 있는 스승과 인연을 맺는 은총을 내리시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그들 중 몇몇은 스승님과 친분을 맺으면서도 스승님이 누구인지 몰랐고, 단지 고상하고 인상 깊은 여인과 알게 되었다고만 생각한다.

스승님은 또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우리 동수들 가운데 몇몇은 너무 지나치게 ‘선(禪) 분위기’를 갖고 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가까이하려는 것을 막는다. 그들의 분위기는 정말로 불쾌하다. 이러한 동수들은 항상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수행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기를 원한다. 그들은 가는 곳마다 자신들의 ‘선(禪) 분위기’를 드러내 보이고자 한다.


일하는 것은 수행의 길을 닦는 것이다

언젠가 스승님은 개인적으로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현재 제자들 중 반 이상이 거의 수행의 공덕이 없다. 그래서 스승의 공덕으로 그들이 입문하고 해탈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입문한 후 스승님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는 시간을 갖도록 격려하신다. 사회를 위해 일해서 세상의 은혜에 보답하고 혹은 우리 단체를 위해 일하는 것은 좋은 것이다. 그 이유는 만일 우리가 일하지 않는다면 그냥 매일 길거리를 걷거나 다리 위를 지나느라고 우리의 공덕을 다 써 버리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우리에게는 어떠한 공덕도 남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일이라는 것은 우리가 조금씩 조금씩 공덕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살아 있는 동안에 오랜 수행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가 오늘 일한다면 우리는 내일 수행할 수 있는 공덕을 갖게 될 것이다.

- 뉴스잡지 74호에서-


추천44
Copyright © www.godsdirectcontact.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