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수행 생활 > 수행과 생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과 생활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수행 생활

본문

동료수행자 리더웨이 사형/ 포모사 타이베이

경제 및 산업의 발달로 지구 생태 환경은 계속적으로 악화되어 왔다. 천연 자원이 무자비하게 착취됨으로써 곳곳에서 생태 환경의 변화와 많은 자연재해가 발생했다. 다행히도 환경과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수년에 걸쳐 자연 보존을 위한 지속적인 운동을 펼치고 있다. 이들은 산업 오염, 동물 보호, 농약의 과도한 사용 금지, 천연 서식지 보호, 폐기물 처리, 핵 문제, 수질 오염, 대기 오염 등 다양한 이슈에 공동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들 그룹은 대중들에게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펼치며 그 밖의 관련 사업도 진행한다. 대부분 사람들이 이들의 이념과 활동을 지지하고 성원하지만, 일반인의 일상생활과 이상 사이에는 아직 커다란 괴리가 존재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런 캠페인에 동참하기보다는 학자, 전문가 또는 정부 정책과 법령을 통해 환경 문제가 해결되거나 개선되길 기대한다. 그 결과 많은 곳에서 환경 보호는 형식과 공허한 구호로만 남을 뿐 쉽사리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되지 못하고 있다.

‘녹색 소비자 운동’은 일반 대중에게 환경과 자연에 대한 진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녹색 소비자의 첫걸음은 생활필수품을 선택할 때 환경 파괴와 오염 발생 정도가 적고,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으며, 포장이 단순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에는 절전형 전구와 스위치, 전자파가 적은 무독성 완구나 잡화류, 생물 분해성 기저귀, 방사능 발생 정도가 낮은 전자 제품, 재활용 가능 소재 도구, 물 절약 욕실 기구, 환경 친화성 냉장고와 에어컨, 천연 성분 화장품, 비석유 화학 성분 세제, 유기 농산물과 과일 등이 있다. 이 외 음식물 처리 시설을 설치하고, 생활환경을 푸르고 아름답게 조성하는 작업 또한 중요하다.

이런 활동들은 환경오염과 건강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언제든지 의식주와 운송, 교육, 놀이 문화 등의 모든 부분에서 해묵은 습관을 버리고 환경 보호의 이상에 부합되는 새로운 습관을 실천할 수 있다. 이제 마음의 평화를 주는 생활 방식과 생활품을 선택하자.

우리 단체에서는 굳이 이 문제를 제기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녹색 소비자’로 생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후 센터를 거닐다 보면 동수들이 간편하고 편안한 면옷을 입고 천연의 맛을 간직한 채식을 하고, 엄격하게 쓰레기를 분류, 재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감로강의 맑고 깨끗한 물길은 푸른 아쉬람을 가로질러 흐르고 있고, 어디에도 불필요한 건축물이나 장식물은 보이지 않는다.

센터 바깥 노변에서는 지역 농민들이 천연 채소와 과일, 맛있는 음식뿐 아니라 동수들이 공급하는 천연 세제와 무독성 농약 등을 팔고 있다. 생명과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존중하는 동수들의 분위기가 스며들어서인지 길가 도로의 화초와 나무들도 친한 친구처럼 느껴진다. 우리의 생각과 말, 행동 전반에 수행 생활과 환경 보호 정신이 깊이 체화되어 있는 것이다.

(글쓴이는 포모사 환경보호 생활협회의 사무총장이다.)

- 뉴스잡지 123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