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음법문 관련 질의응답 > 관음법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관음법문

관음법문 관련 질의응답

본문


관음법문 명상은 어디서 하는 건가요?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공원이나 정원, 혹은 버스 안이나 비행기 안에서도 할 수 있지만 운전할 때만은 안 됩니다! 절대 안 됩니다! (웃음) 명상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내면의 빛을 관(觀)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천국의 음악을 관하는 것입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은밀히 해야 합니다. 그것이 더 좋습니다. 입문할 때 모두 설명해 주겠습니다.

하루에 얼마나 명상해야 합니까?

그것은 여러분이 얼마나 빨리 신에게 가고 싶은지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만 하지만, 신실한 우리 제자들은 적어도 두 시간 반이나 세 시간 합니다. 그것에 익숙해지면 말하고 걷고 잠자는 것도 일종의 명상이 됩니다. 여러분은 잠잘 때조차도 천국을 보고 높은 존재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명상할 때 일상사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생각을 집중시킬 수 있을까요?

수행해서 어느 정도 세월이 흐르면 자연히 그렇게 됩니다.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생각하고 있는지 안 하고 있는지도 모르게 됩니다. 그저 앉아만 있으면 그렇게 됩니다. 빛이 오고 소리가 오면 만사를 잊게 됩니다. 또한 거기서 빠져나오고 싶을 때는 언제나 모든 것을 다시 인식하게 됩니다. 됐습니까? 아주 쉽습니다.

명상할 때는 무엇을 생각해야 합니까?

생각할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리는 이미 너무 많은 것을 생각하고 있는데, 무엇 때문에 명상할 때조차 생각해야 합니까? 생각과 마음을 가라앉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입문할 때 가르쳐 주겠습니다. 한동안 함께 앉아서 설명을 들을 시간이 필요합니다. 진짜 입문하는 동안에는 나를 포함해서 모두가 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침묵 속에서 여러분은 자신의 본래면목(本來面目)을 보게 됩니다.

심한 우울증이나 정신 분열증 같은 정신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명상을 권해도 되겠습니까?

예. 괜찮습니다. 명상은 기운을 북돋아 주어 행복하게 해줍니다. 여러분은 신을 보지 못하고 신의 사랑으로부터 분리되었기 때문에 우울한 것입니다. 일단 신과 연결되어 그의 존재와 사랑을 느끼면 더 이상 우울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신으로부터 분리되어 그를 만나고자 하는 갈망을 지니게 되었기 때문에,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결국 우리 모두 우울증에 걸려 있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고 좋은 아내나 남편이 있어도 이 세상에서는 결코 완전히 행복할 수 없습니다. 늘 뭔가 허전함을 느낍니다. 간혹 우리가 나쁜 일을 하는 것은 그것들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에게 신의 사랑이 결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입문하여 신을 만나게 되면 다시는 나쁜 일을 하지 않게 됩니다. 계명을 지키고 원수를 사랑하는 것이 한결 쉬워집니다. 신의 직접적인 지원을 받게 되니까요.

스승님께서는 동굴 속에 들어앉아 명상하지 말고 이 세상에서 살면서 명상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좀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입문한 후에는 이 세상을 등지지 않고도 명상하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여러분은 명상할 때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활동을 할 때에도 그 삶 속으로 이 위대한 우주의 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의식적으로 이 힘을 좀더 축적하여, 사는 동안에 이 세상을 위해 그 힘을 나눌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그저 명상하면서 자기 자신만을 축복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실제로 자신을 알게 되면 온 세상을 축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문해서 깨달은 다음에는 어떤 분야에서 무슨 일을 하든 그 일이 피상적이고 육체적인 작업 이상의 큰 의미를 갖게 되며, 예전같이 의무감에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즐겁게 일하게 됩니다. 또한 적은 일로도 훨씬 더 많이 이바지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이 보다시피 나는 아주 왜소하고 많이 먹지도 않고 많이 자지도 않지만 매우 활동적입니다. 바로 이 위대한 에너지 덕분입니다.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부풀어 터져 버릴 겁니다. (웃음)

명상을 하면 욕구나 욕망이 줄어든다고 하셨지만 제가 얼마나 행복하든지 간에 제게는 여전히 바람과 욕망이 많습니다. 왜 그런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내 방식대로 명상하지 않아서 그럴 겁니다. 그 점에 대해선 내가 책임질 수 없습니다. 내가 명상이라고 하는 것은 관음법문으로 명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모든 행복과 소망을 이루게 해주는 힘의 원천에 직접 닿아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행복하고 아무런 욕구가 없는 것입니다. 내 제자들에게 물어보십시오.

물론 제자들마다 수준이 다르므로 좀 더딘 사람도 있고 더 빠른 사람도 있겠지만, 종국에는 모든 사람이 욕구가 없는 상태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거부하지 않습니다. ‘무욕(無慾)’이 세상만사를 싫어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좋아하고 사랑하고 돌보지만 그것에 집착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모든 것이 우리의 요구대로 되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무욕’의 경지입니다. 그러나 이 말이 밖에 나가서 돈을 벌지 말라는 뜻은 아닙니다. 절대 아닙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만큼 이루십시오. 열심히 일하고 내면의 지혜를 사용해 더 크게 성공하십시오. 원하는 만큼 돈을 많이 버십시오. 그리고 그 돈을 다 쓸 수 없으면 내게 주십시오! (웃음) 나는 잘 쓸 수 있습니다. 나는 필리핀의 화산 폭발로 이재민이 된 사람들에게 그 돈을 줄 것입니다. 옷과 이불, 모기장이 없는 어울락(월남) 난민이나 다른 나라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줄 수도 있습니다.

아니, 내게 주지 마십시오. 여러분에게 돈을 받지는 않겠습니다. 그냥 농담한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그 돈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른다면 내가 알려 주겠습니다. 그뿐입니다. 여러분 자신이 그 돈을 쓰십시오. 나는 어떤 기부금도 받지 않습니다.

제3의 눈을 어떻게 계발합니까?

제3의 눈은 계발되는 것이 아닙니다. 제3의 눈은 원래부터 있는 것입니다. 물질적이지 않은 것은 계발할 수 없습니다. 알다시피 제3의 눈이라는 것은 단지 그것을 지칭하는 이름일 뿐입니다. 사실 그곳에는 그 어떤 눈도 없습니다.

보통은 유한한 두 개의 육안으로 사물을 보지만, 제3의 눈이라는 또 다른 눈이 있으면 온 우주에 있는 사물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3의 눈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영혼에게는 보기 위한 눈이나 듣기 위한 귀, 감지하기 위한 감각 기관이 필요치 않습니다. 이것은 육신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최고의 진리이며 최상의 지각 능력입니다.

제3의 눈이라 부르는 이것은 우리 영혼의 힘이고 내면에 있는 무상사(無上師)로서 언제 어디서나 온 사방의 것을 전부 듣고 압니다. 우리가 찾아야 하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바로 그것, 온 우주의 무상사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얼마나 위대한지 그리고 지금 여러분의 삶이 어떠한 것인지 상상할 수 있습니까?

여러분은 여기에 내 말을 들으러 왔지만 사실은 그럴 필요조차 없는 것이기에 어찌 보면 유감스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러분과 나는 동등하고 똑같으며 같은 힘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서글픈 일이지요. 그러나 내가 하는 말을 여러분이 받아들인다면 여러분도 알게 될 것입니다. 내가 알고 있고 그리스도나 부처가 알고 있는 것, 바로 그것을 여러분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잠이 들면 몸은 자는데, 누가 보는 것입니까?

그것이 여러분의 영혼이고 진아입니다. 여러분은 몸이 아닙니다. 육신의 눈은 영혼의 힘 없이는 아무것도 볼 수 없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우리의 몸은 감옥이고 도구입니다. 이 세상에 있을 때 우리에게 영혼이 거할 방이 필요한 것뿐입니다. 입문 후에는 종종 꿈을 통하여 업장을 갚도록 스승이 안배하는데, 그런 식으로 하는 게 더 편안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미래를 보기도 합니다.

친애하는 스승님, 항상 알려지지 않은 것에 대해선 두려움이 있게 마련인데, 관음법문이 옳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물론 시도해 보지 않으면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의 기본적인 원칙들을 보면, 설령 관음법문이 당신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거나 관음법문의 이로움에 대해 확신이 들지 않더라도 한 가지는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당신에게 아무런 해도 끼치지 않는다는 거지요.

채식을 하면 건강해질 테니, 당신이 그 어떤 영적인 자비심에 대해 믿지 않는다 해도 전혀 해가 될 건 없습니다. 채식이 건강에 이롭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세상에 있는 병원들은 모두 육식하는 사람들 때문에 세워진 겁니다. 여러분도 알잖아요! 어쨌든 육식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병원에 입원해 있습니다. 좋아요. 이것도 하나의 견해이지요.

저는 마음속 깊이 스승님이 깨달은 스승이시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스승님의 사랑으로 인한 가피력을 느낍니다. 그런데 왜 아직도 가끔 의심이 드는 걸까요?

수많은 전생을 통틀어 우리 마음은 많은 어두운 생각들과 잘못된 개념들을 기록합니다. 이것들은 단시간 내에 지울 수 없는 것들이지요. 사실상 우리 내면에는 두 가지의 힘이 있습니다. 하나는 긍정이고, 다른 하나는 부정이지요. 이 때문에 우리 내면이 갈등하는 겁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힘을 발전시키기 위해 관음법문을 수행합니다. 우리가 규칙적이고도 지속적으로 수행을 하고 매일 지고의 힘과 소통할 수 있다면, 내면의 신의 힘이 우리를 축복해 어두운 생각을 모두 씻어 낼 것입니다.

자신을 깨닫고 신을 깨닫는 가장 쉽고 안전한 길은 무엇입니까?

이 법문입니다. 그들이 말했잖아요? ‘즉각적인 깨달음’, ‘관음법문’이라고요. 이것이 가장 쉽고 빠른 최상의 길입니다. 이 강연이 끝나면 아무 준비나 비용, 조건 없이 즉시 깨달을 수 있습니다. 됐나요? 그리고 즉시 깨닫지 못한다면 환불해 줄 것을 약속합니다. (대중 웃음과 박수) 아, 그런데 우리는 한 푼도 받지 않으니 환불해 줄 게 없군요. (대중 웃음과 박수)

스승님, 관음법문을 수행하면 제가 생사윤회로부터 해탈할 수 있습니까? 저의 세세생생의 업장은 어떻게 됩니까?

아, 내가 다 태워 버립니다. 쓰레기통에 집어넣고 불태워버리면 끝납니다. 당신은 업장이 어디서 오는지 압니까? 그것은 당신의 행동과 반응에서 옵니다. 그러면 행동과 반응은 어디서 올까요? 그것은 당신의 잠재의식 속에 있습니다. 거기에 버튼이 있는데 내가 이것을 누르기만 하면 전부 소멸됩니다. 그것은 당신의 컴퓨터나 녹음기와 같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작동할 수 도 있고 녹음시킬 수도 있고 지워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알아야 되겠지요.

이 명상법을 수행하며 얻는 정말 실질적인 목적은 무엇입니까? 스승님은 어디에서 우리를 인도하십니까?

예, 보십시오. 우리가 자신의 완전한 지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근심이 많고, 때로는 일을 하면서도 확신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때론 불행하고, 많은 외부의 압박을 느끼기도 하고, 상황을 두려워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어떤 지위에 있든, 돈이 얼마나 많든 상관없이 평화롭지 못하고 안정되지 못하는 겁니다.

그러므로 내면에 있는 이 위대한 지혜를 찾는다면, 우리는 일을 더 훌륭하게, 명확하게 할 수 있으며, 더욱더 행복하고 안정되고 평화로워집니다. 이것만으로도 이미 일상생활에 충분히 좋습니다. 또한 보다 헌신적으로 남을 사랑하며, 미움과 시기심도 다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친애하는 스승님, 혈연관계와 결혼이 우리 마음을 산란시켜 즉각적인 깨달음을 얻지 못하게 한다는데, 그것이 정말입니까?

아니오, 그렇지 않아요! 그건 진실이 아니에요. 전혀 그렇지 않아요! 하지만 한동안, 아주 잠시 샛길로 새게 할 수는 있을 겁니다. 만약 완전하게 깨달았거나 수행에 대한 의지가 매우 강하다면, 무엇을 하든, 세상이 얼마나 매력적이든 여러분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기억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깨달았다고 해서 목석이 되는 건 아닙니다. 가정과 결혼 생활을 돌보는 건 괜찮습니다. 대부분의 스승은 여러분처럼 결혼해서 자녀를 두었고 가족을 부양했습니다. 내 말은, 그게 지극히 정상이라는 겁니다.

우리 인생의 의무를 다하는 동시에 천국을 갈망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입니다.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신은 우리를 이곳에 외롭게 지내도록 두지 않으셨으며, 고난을 겪거나 무감각하게, 생명력 없이 지내도록 두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은 저항하지 말고 그대로 받아들이십시오. 비난하거나 거부하지 말고 그냥 받아들여 중도적인 방식으로 처리하십시오.

우리는 중도를 수행합니다. 여러분이 결혼하고 싶지 않다거나 가정생활의 책임을 지길 원치 않는다 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결혼하고 싶고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그건 우주적인 사랑의 일부분이니까요. 어떤 사랑이든 우주적 사랑의 일부입니다. 그렇지요? 훌륭한 동반자를 찾아야 한다면, 그것을 신의 선물로 그냥 받아들이십시오. 신이 주지 않으면 평생을 찾는다 해도 누구 하나 찾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니 그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관음법문을 수행하면서 최고의 수준에 도달하면 ‘법문’을 비롯한 그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않게 됩니까?

그렇습니다. 우리가 매우 높은 수준의 삼매에 들면 ‘법문’을 의식하지 않습니다. 그곳에는 그 어떤 법문도 없고, 우리는 자연스레 그것들에 대한 집착을 놓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 몸 안에 돌아와서는 여전히 법문이 있습니다.

이 세상은 그 세상과 다릅니다. 이 세상에서는 우리 자신을 위해 부정적인 힘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뿐 아니라 세계를 축복하고 우리의 좋은 진동으로 부정적인 진동을 물리침으로써 사회를 정화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법문’에 따라 계속 수행해야 하지요. 우리가 높은 수준에 도달했다 해도 여전히 이 ‘법문’을 사다리처럼 의지해 위로 올라가야 합니다. 또한 우리 친척, 친구들, 다른 제자들에게 좋은 본보기를 보여야 합니다. 만약 수행하지 않는다면 그들도 수행하지 않을 테니까요.

빛과 소리로의 입문만이 신께 가는 유일한 길입니까?

스승님: 예, 이것이 여정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다른 방법도 많이 있지만, 그곳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거기 못 간 겁니다. 대문과 똑같아요. 어떤 길로 왔든지 간에 대문을 통과하지 않으면 집에 들어갈 수 없잖아요. 그렇죠? 다행히 우리는 운이 좋아서 이 마지막 부분에서 시작합니다.

왜 관음법문을 다른 법문과 혼용하면 안 됩니까?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나의 가르침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내 가르침과 돈에 대해 동시에 명상한다거나 다른 만트라를 명상한다면 당연히 여러분은 분산됩니다. 이는 매우 논리적입니다.

나는 독재자가 아닙니다. 그저 여러분에게 좋은 것을 말해 주려는 것뿐입니다. 무엇을 하든 그것에 온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내가 이런저런 것을 못 하게 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말하는 것은 모두 좋은 충고일 따름이고, 이것이 바로 교사의 임무입니다.

물론 선택은 여러분이 하지요. 나를 따르지 않아도 좋습니다. 여러분에게는 명상 수행의 결과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이 있고, 나에게는 여러분에게 좋은 것을 말할 책임이 있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해주는 말들은 모두, 물질주의라는 덫에서 벗어나고 마음의 통제력을 초월하여 자신의 육신과 컴퓨터 두뇌보다 위대한 뭔가가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라면서 수행했던 사람들이 준 핵심적인 고대의 가르침입니다.

따라서 이것들은 모두 영성(靈性)으로 빠르게 나아가게 해주는 비밀 암호나 비법 같은 것입니다. 선택은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자유의 길은 스스로 책임지는 길입니다. 그러니 나는 어떤 것도 강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제시만 할 뿐입니다.

관음법문은 고대에도 존재했습니까?

육조 혜능은 10명의 제자들에게 관음법문을 전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법맥이 끊어졌지요. 왜냐하면 가장 많이 깨달은 제자가 다른 나라로 가서 발전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나라에선 이 법맥에 대해 더 이상 들을 수 없게 된 겁니다.

때로 정치적ㆍ경제적인 이유로, 혹은 그 나라 국민들의 공업(共業) 때문에 스승의 가르침이 계속 이어질 수 없기도 합니다. 그러면 다른 곳에서 발전하게 되지요. 이 시대는 긴박한 시기입니다. 게다가 이 세상에는 많은 재난들이 있고 전쟁과 고통도 많아서 기다렸다가 한두 명의 제자를 선발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이 법문을 공개적으로, 빠르게 전하는 것은 하늘의 명령입니다. 하늘의 은총이자 부처님의 자비이기도 하고요. 우리는 동물을 대량으로 살상하고 많은 파괴적인 무기들을 만듦으로써 이미 부정적인 업을 너무 많이 쌓았습니다.

깨달음의 단계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 방법으로는 어느 경지의 깨달음까지 도달합니까?

이 방법은 여러분을 모든 존재의 근원으로, 모든 존재가 왔다가 돌아가는 곳으로 데려갈 것입니다. 이 지상의 수준과 저 절대적인 수준 사이에는 다섯 단계의 의식 수준 또는 존재의 서로 다른 차원들이 있습니다.

경험 있는 교사의 인도로 천상의 빛과 소리를 수행하여 이 다섯 단계를 통과하면 우리는 스승들의 집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곳이 바로 모든 스승들이 온 곳이며 또 자신의 사명을 마친 후에 돌아가는 곳입니다. 이 지구나 우주에 있는 다른 행성의 중생들을 돕고자 한다면 우리 역시 이곳에서 내려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선은 입문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모든 것이 뒤따를 것입니다.

스승님, 명상 중에 빛을 보고 소리를 듣는 것이 왜 그리 중요합니까?

그것이 우리의 진아이기 때문입니다. 빛과 소리는 우리 내면에 있는 지혜가 발현된 것으로서, 육안이나 귀로는 접할 수 없습니다. 소리를 듣는다고 해서 육신의 귀로 듣는 게 아니며, 빛을 본다고 해서 눈으로 보는 게 아닙니다. 그것은 단지 여러분 자신의 진아, 우리가 바로 빛이라는 영광스런 본성을 내면으로 자각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아름다운 멜로디이지, 육신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소리를 들을수록, 이 무형의 빛이나 천국을 볼수록 여러분은 더욱 지혜로워집니다. 사랑이 더 많아지고 더 많은 만족을 얻게 되며, 세상에 보다 능률적으로 봉사하게 됩니다.

관음법문을 수행한 뒤에 최고의 경지를 얻었다면 그것은 어떤 경지이며, 스승님의 제자 중에 이 경지를 얻은 사람이 있습니까?

만일 누군가가 관음법문을 수행해서 최고의 경지를 얻는다면 관음보살처럼 됩니다. 관음보살은 모든 것을 듣고 볼 수 있으며, 옆에 있지 않거나 이름 혹은 신상에 대해 모르더라도 우주 곳곳에 있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물론 무소부재한 존재가 되어 모든 고통받는 존재들에게 축복의 근원이 되는 것은 종교를 따르는 모든 이들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우리 제자들 중에서도 이와 비슷한 경지를 얻은 이들이 있지만, 그들은 아주 겸손해서 구별할 수 없을 겁니다. 때로 다른 제자들이 구별하거나 명상 중에 누가 어떤 경지에 있는지 볼 수 있을 따름입니다.

저는 가끔 궁지에 빠지곤 합니다. 제가 욕구나 요구가 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아주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 반면에 그것을 그냥 지나치려고도 애쓰며 신이나 내면의 스승이 대신해 주기를 바라지요. 관음법문을 하면 그런 점에서 제게 도움이 됩니까?

그럴 겁니다. 당신은 선과 악으로 힘들어하는 것 같군요. 예. 우리가 내면으로 만족하게 되면 우리에게는 더 이상 그렇게 많은 욕구가 없습니다. 아주 서서히 그 욕구는 점점 적어집니다. 그러면 우리는 열반의 세계에 있게 되지요.

열반이란 욕구가 없는 상태를 뜻합니다. 예. 아주 평화스러운 상태이지요. 그저 만족함을 느낍니다. 그 이유를 모르면서요. 그저 만족합니다. 완전하고 충만하게 느낍니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원하기 때문에 욕구가 있게 마련입니다. 우리는 그렇게 함으로써 더 행복해지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행복을 찾는 것은 인간의 자연적 본능입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반면에 영혼은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 아니니 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고통스러운 겁니다. 영혼이 그 자신을 찾게 되면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찾게 됩니다.

그러면 마음이 여러분을 그렇게 조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더 이상 즐거움의 대상을 찾지 않습니다. 여러분을 내버려 두는 거지요. 그러면 여러분은 더 이상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우리는 관음법문을 통해 우리의 자아를 알게 됨으로써 그렇게 됩니다.

스승님, 우리는 번뇌도 많고 돈을 벌기 위해 일도 해야 하는데 어떻게 우리가 즉각개오, 일세해탈 할 수 있습니까?

깨달음은 당신이 존재한 이래 가장 불가사의한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매일 감당해야만 하는 모든 짐을 덜어 줄 것이며 당신의 인생여정에 있어 모든 장애물들을 제거해줄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쓰러지고 아플 때 당신을 업고 갈 것이며 당신이 곤경과 위험에 처할 때면 언제나 당신을 축복할 것입니다. 당신은 항상 어머니의 사랑 속에 있는 것처럼 느낄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어떤 걱정도 없게 되지요.

지금 당신이 걱정하고 고민하는 것은 단지 깨닫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상반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당신이 이러한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깨달으십시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