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 안내 > 입문과 수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입문과 수행

입문 안내

본문


입문의 목적

입문의 목적은 순수해야 합니다. 오직 진리를 구하기 위해서, 진아를 찾기 위해서, 또는 해탈, 성불을 위해서, 내면의 천국을 발견하기 위해서… 등 순수하고 고상한 목적을 가지고 입문해야 합니다.

수행자의 마음가짐이나 사상이 정확하고 올바르지 못하면 수행의 효과를 기대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수행이 잘 못되어 마에 이끌려 가기 쉽기 때문에 신통을 얻기 위해서,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어떤 법문인지 궁금해서, 남들이 좋다고 하니 배워서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려고 하는 등등의 순수하지 못한 목적으로 입문을 해서는 안 됩니다.


입문의 조건

입문을 원하는 분은 입문을 신청하는 날부터 완전 채식을 해야 합니다. 3개월 동안 완전 채식을 하면서 자신의 신구의를 정화시키고 난 후 입문을 할 수 있습니다. 입문 후에는 평생 완전 채식과 오계를 지켜야 합니다.

칭하이 스승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지금 우리의 지혜안은 우리 자신의 무지와 지난날의 부덕한 행위로 생긴 장애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것을 깨끗이 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알고 있는 누군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의 내면에 있는 신에게서 나오는 위대한 힘이 필요합니다. 그 마개를 열 수만 있다면 그 힘이 넘쳐 나올 것입니다. 마치 탱크에는 물이 가득한데 마개가 막혀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원한다면 내가 여러분을 대신해서 그 마개를 열어 주겠습니다. 자기 자신을 정화시키고, 선한 삶을 살며, 자비심 있는 식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그 어떤 조건이나 비용도 없습니다. 오늘부터 다시는 남의 살을 취하거나 생명을 해치지 않고, 거짓말이나 도둑질을 하지 않겠다는 등의 맹세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성경의 십계명이나 불교 재가자들의 오계와 같습니다. 오계는 살생을 하지 말고, 거짓말을 하지 말고, 간음하지 말고, 훔치지 말고, 술과 마약과 도박을 삼가라는 것입니다.”<칭하이 무상사/ 1989. 5. 28. 미국 산호세>

“채식을 하지 않아도 깨달음을 체험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한 깨달음을 얻고 늘 행복한 상태를 유지하려면 온전하게 모든 생명체의 행복을 지켜 주어야 하며, 여러분 주위에 그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는 공포의 기운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이 더욱 완전한 깨달음입니다. 채식하는 것만으로는 깨달을 수 없고 성불을 앞당길 수도 없습니다. 소나 말들도 모두 채식을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깨닫는 것은 아닙니다. 채식은 완전한 깨달음에 이르는 하나의 위대한 길입니다.”

입문하는 시간은 얼마나 걸립니까?

두세 시간 걸립니다. 입문은 몇 분밖에 안 걸립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입문 후 매일 명상하고 일상적인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설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 다시 만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어떤 것이든 다 말해 주어야 하지요. 여러분이 나를 다시 만나고 싶지 않을 수도 있고 또 내가 내일 죽을지도 모르구요. 그러니 실제적인 많은 얘기를 해야 되고 우주의 각기 다른 등급에 대해서 소개해야 합니다. 그래야 여러분이 명상할 때 그 등급에 올라가서 어디인지 알 수 있지요. 몇 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앉자마자 바로 집중하기 어려우니 20~40분 정도 편하게 앉아 여러분이 어떻게 느끼는지, 또 어디에 있는지 알게 해줍니다. 그것이 전부입니다.


명상

관음법문 입문자는 하루 두 시간 반 이상의 명상을 해야 하며 도덕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고 있는 동안에는 크든 작든 업장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설령 우리가 채식을 하더라도 거기에는 미세한 업장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일상생활을 하면서 불가피하게 짓게 되는 업장은 매일 두 시간 반의 명상을 함으로써 깨끗이 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관음법문의 큰 장점 가운데 하나입니다.


직업

입문을 원하는 사람이 직접 간접으로 살생과 관련 있는 직업을 가졌거나 남의 인과에 개입하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우선 그 직업을 바꾼 후 입문 신청을 해주십시오.

입문할 때 스승님은 제자들의 세세생생의 업장을 가져가십니다. 입문한 제자들은 입문 후 이생의 삶에 필요한 정업만을 가지고 새 출발을 하면서 하루 두 시간 반의 명상으로 그날그날 지은 업장을 깨끗이 씻게 됩니다. 그렇지만 살생과 유관한 직업이나 다른 사람의 인과에 개입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업장은 일반인에 비해 커서 두 시간 반의 명상으로도 다 씻을 수가 없습니다. 이 경우 명상 시간을 늘려 자신의 업장을 씻어야 하며, 다 씻지 못하여 날마다 신업이 쌓이게 되면 이로 인해 수행에 큰 장애를 갖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수행의 진보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종교와 명상 지식

관음법문에 입문하기 위해서 기존의 종교를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명상에 대한 어떠한 지식을 구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수행법

이전에 호흡 조절법 등 다른 수행법으로 수행하신 분은 그 방법을 포기해야 됩니다.

동시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을 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수행에 있어서 바르지 못한 태도입니다. 일단 이 법문으로 수행하기로 결정했다면 여기에 여러분의 모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럴 때만이 여러분은 수행에 장애를 일으키지 않고 진보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자전거 두 대를 동시에 탈 수 있습니까? 두 대를 동시에 타고 다니면 넘어집니다. 우리는 계율과 규칙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런 것은 바로 우리 삶의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변화나 불행, 죄책감 등을 예방하기 위한 거지요. 그래서 우리가 명상할 때 이런 것들이 없으면 부담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입문 연령

반 입문: 부모가 입문한 경우(부모 중 한 분만 입문해도 가능) 만 6세가 되면 반 입문을 할 수 있습니다.

6세 이하의 어린아이는 너무 어려서 가르침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너무 많은 경지를 보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릅니다. 수행의 경지가 나날이 높아져서 나중에 학교에 들어가 속세의 복잡한 상황과 부딪치게 되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게 되지요. 천당에 가는 것이 습관이 된 그로선 이 사바세계로 되돌아온 후엔 이 세상이 너무 더럽다고 느껴지기 때문에 학교에 가려고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청중 웃음) 이해하겠어요? 그는 여전히 이 세상에 머물러 있어야 합니다. 스승이 그를 즉시 위의 높은 경지로 데리고 가서 놀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나는 부모가 이미 입문을 한 6세 이상의 어린이에게 반 입문만 시켜 줍니다. 그가 서서히 배우도록 하려는 이유에서 말이에요. (칭하이 무상사/ 1988. 3. 5. 포모사 타이베이)

완전 입문: 부모가 입문한 경우(한쪽 부모도 가능)에는 만 12세 이후부터 완전 입문을 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다 입문을 하지 않은 경우는 만 16세 이상부터 만 65세까지 입문을 할 수 있습니다.

만 65세 이후에는 입문을 할 수가 없습니다. 나이가 60이나 65세가 넘으면 두뇌 활동이 민첩하지 않기 때문에 스승의 가르침을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또 다른 이유는 채식 때문입니다. 그 나이에 육식에서 갑자기 채식으로 바꾸는 게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고 채식하기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굳이 나이를 구분하려는 게 아닙니다. 이미 오랫동안 채식을 했거나, 몸이 건강하여 매일 아침저녁으로 철저하게 두 시간 반 동안 명상할 수 있거나 채식을 할 수 있다면 환영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규정일 뿐입니다.

입문 신청

입문 신청은 반드시 해당 지역 명상센터를 찾아가 상담을 받으신 후 하십시오.

서울, 부산, 대구, 대전, 인천, 광주, 전주, 안동, 포항, 울산, 춘천 등지의 대도시에 명상센터가 있습니다. 해당 거주 지역과 가까운 명상센터를 찾아가 상담을 한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는 입문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관음법문에 입문 신청할 때부터 입문하여 수행하게 된 이후에도 회비 같은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은 무료로 제공됩니다.


방편법 전수

입문을 신청하시면 센터에서 안내자로부터 방편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입문 전 3개월 동안 방편법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이때 명상 시간이 하루 30분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육신이 아직 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주 에너지를 너무 많이 받게 되면 육체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신구의 정화

입문 전 3개월은 신구의를 정화하는 기간입니다.

신구의가 잘 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입문을 하게 되면 수행이 잘 되지 않아 수행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정한 해탈과 자신의 수행을 위해 신실하게 신구의를 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채식은 명상센터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완벽하게 지켜야 합니다. 채식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명상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수행 개념

입문을 신청한 후부터 입문하기 전까지 가능한 칭하이 스승님의 가르침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스승님의 강연은 주로 영어와 중국어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미 한국어로 번역되어 나온 책과 비디오, 오디오, DVD 등이 아주 많습니다. 또한 뉴스잡지(무료 발행)가 꾸준히 발간되고 있으므로 센터에서 구입해 많이 보고 듣는다면 수행 진보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수행 개념을 올바로 정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체명상

입문하기 전까지 각 지역 명상센터에서 열리는 예비입문자 단체명상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입문을 원하시는 분들도 이날 모임에서 상담을 받으시고 입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명상센터에서는 예비입문자들을 위한 단체명상 시간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매주 1회로 대부분 일요일에 편성되어 있는데, 칭하이 스승님의 영상 법문을 듣고 30분 동안 명상을 한 후 방편 명상법을 수행하면서 생긴 궁금증이나 채식 혹은 수행에 대한 정보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매주 일요일 예비입문자 단체명상 시간에 꼭 참석하시길 바랍니다. 단체명상의 힘은 매우 커서 수행 진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면의 체험

명상 중의 체험이나 내면의 체험에 대해서는 칭하이 스승님 이외에 그 누구에게도 말해서는 안 됩니다.

입문 신청 후 방편법을 배워 수행을 하다 보면 각자의 근기에 맞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그 내면의 체험은 칭하이 스승님 이외에는 그 어느 누구에게도 말하지 마십시오. 체험을 이야기하면 그 체험이 사라져 버릴 수도 있고, 수행의 진보에 장애가 될 것입니다. 주의를 어기고 체험을 말한 후 체험을 잃어버린 경우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도와줄 수 없으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험에 대해 질문이 있을 땐 언제든지 칭하이 스승님께 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편지는 영어로 쓰셔야 하며, 한국어로 된 편지일 경우 명상센터에 맡기시면 됩니다. 체험 외에 수행에 대해 궁금한 점들은 명상센터 안내자들에게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주의

방편법을 배우신 후 절대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서는 안 됩니다.

주위에서 이 법문으로 수행하기를 원하는 분이 있으면 센터에 와서 등록한 후 배우도록 해주십시오. 이 방편법은 칭하이 스승님의 가피가 있어야 비로소 진정한 힘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만일 스승님의 허락을 받지 않은 사람이 임의로 다른 사람에게 가르친다면, 그 수행법은 알맹이 없는 빈껍데기와 같아서 아무런 힘이 없으므로 가르쳐 봤자 소용이 없습니다.


추천304
Copyright © www.godsdirectcontact.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