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법 > 입문과 수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입문과 수행

호흡법

본문


'프라나야마(Pranayama-호흡수련법)'를 수행하면 여러 가지 이로움을 얻을 수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건강해져서 좀더 오래 살 수도 있고, 약간의 신통력을 얻거나 마음의 평정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에는 나름의 이익이 있습니다. 그러나 '프라나야마'만으로는 아무 곳에도 갈 수 없습니다. 숨이 끊어져도 삶은 계속 되니까요. 이른바 생명이라는 것은 이 육신에만 국한된 게 아닙니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은 육신이 곧 생명이라고 생각한다면 가서 호흡수련을 하십시오. 호흡은 신체에 중요합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에게만 그렇죠. 많은 이들이 호흡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요가난다의 자서전을 읽어봤습니까? 삼매에 들었을 때 그의 스승은 호흡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그가 삼매에 들어 호흡을 멈추었을 때 그에게 지혜가 없었을 거라고 생각합니까? 그럼 그의 지혜는 어디로 갔을까요? '프라나야마'를 수행할 호흡이 없는 상황에서 그는 어떻게 지혜를 얻었을까요?

'프라나야마'는 아니지만 호흡을 세는 다른 호흡수행법을 수행하는 사람들을 많이 압니다. 호흡과 관련되어 있고, 집중의 한 형태로 호흡을 사용하는 수행법들이 많이 있죠. 집중에 관한 거라면 그것도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됩니다. 도움을 받는 사람들이 있죠. 하지만 나라면 누구에게도 그 방법을 권하지 않겠습니다. 왜냐면 이 덧없는 호흡에 의지하는 것보다 나은 방법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외부의 도움에 의지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 자기 영혼의 힘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단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고를 당할 때나, 정신이 아찔할 때, 죽을 때, 병을 앓거나 잠들어 있을 때, 다시 말하면 호흡을 의식하지 못할 때 어떻게 수행하겠습니까? 단순히 깨어있을 때나 호흡을 의식할 수 있을 때만 수행할 순 없습니다. 우리는 항상 24시간 내내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을 훈련시켜야 합니다. 이건 오로지 영혼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나는 이 호흡법을 수행해서 이 호흡법으로 얻을 수 있는 가장 높은 경지, 즉 호흡을 멈추고 있는 단계까지 올라간 사람들을 많이 압니다. 누군가 이처럼 숨을 멈출 수 있다면 사람들은 그가 오를 수 있는 최고의 경지까지 올랐다며 그를 축하해 줄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숨을 멈출 수 있다면, 그건 바로 호흡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호흡 없이도 살 수 있다는 얘기니까요.

진실로 말하건대, 사실 호흡은 감동할 만한 것이 전혀 못 됩니다. 우리 신체에는 두 가지 흐름이 있습니다. 하나는 생명력 혹은 호연지기(浩然之氣)라고 하는 '샤브드(shabd)'의 흐름이고, 다른 하나는 활동력 혹은 활기(活氣)라고 하는 '모토르(motor)'의 흐름입니다. '샤브드'는 신에게서 나오는 것으로 우리가 숨을 쉬건 쉬지 않건 움직이건 움직이지 않건 간에 만물(萬物) 안에서 진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샤브드'가 바로 우리가 듣는 것이죠. 그리고 다른 하나인 '모토르'는 열기와 냉기, 소화기관과 호흡기관, 호흡을 포함한 모든 것들을 관장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미 조절되고 있는 것이니 우리가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그것을 늘이거나 줄이든지 멈추게 하거나 통제하려고 해선 안 됩니다. 이것은 지고의 지성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손을 대서 이 기계를 엉망으로 만들어버리고 나면 잘못될지도 모릅니다. 혹시 기계에 문제가 있다면 손을 보거나 돌봐줄 필요가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그걸 굳이 건드리거나 엉뚱한 단추를 누를 필요가 없는 거죠. 그러면 다함께 잘못되는 수가 있습니다.

칭하이 무상사/ 1991. 1. 28. 파나마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