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도덕적 기초를 세워주자 > 가정을 천국으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을 천국으로

자녀 어릴 때부터 도덕적 기초를 세워주자

본문


좋은 모범을 보이고 그로써 우리 아이들이 용감하고 솔직할 수 있도록 가르치길 바랍니다. 아이들을 위해 여러분 스스로 좋은 모범을 보여야 하는 것이 바로 부모로서의 임무입니다. 아이들은 매우 빨리 배우기 때문에 학교에서 안 좋은 것들을 많이 배워 옵니다. 학교 선생님들이 늘 도덕적으로 올바른 모습만 보여 주지 않을 뿐더러 친구들도 따라 배울 만큼 훌륭한 모범적인 행동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 있는 아이들도 학교에 보내 봤는데, 학교에 가기 전에는 착하고 귀엽고 차분하고 얌전하던 아이들이 몇 년 학교를 다니더니 많이 달라졌습니다. 예전과 달리 부모의 말도 듣지 않고, 심지어 부모와 말다툼을 하거나 부모에게 폭력적인 반항을 하기도 합니다. 매우 충격적입니다!


**날이 갈수록 증가하는 청소년 문제

그렇다고 학교에 가는 걸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내가 아이들을 학교에 못 가게 한다고 난리가 나서 더 큰 문제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면 그들은 학교에서 하루 종일 지내고 귀가해서도 허둥지둥 숙제하다가 잠자리에 들기 바쁩니다. 그래서 부모보다는 친구들과 지내는 시간이 더 많게 되지요.

이것이 바로 요즘 아이들의 문제입니다. 한 아이가 나쁜 짓을 배우면 다른 아이들이 모두 따라합니다. 정말 용감하고 총명한 아이가 아니라면 그것을 따라하지 않기가 정말 힘듭니다. 다른 아이들을 따라하지 않으면, 불량 학생들이 협박하거나 창피를 주어 결국에는 나쁜 일을 따라하도록 만들지요.

“넌 남자 자격이 없어. 너 자신을 봐라, 착한 애야. 너는 아무것도 모르잖아! 여자도 모르고 마약도 모르고 담배도 할 줄 모르지. 아무것도 모르지! 우린 다 알아. 야, 용기도 없냐? 너는….” 이렇게 말하면서 애송이, 샌님이라고 부르면 어린아이는 자존심이 상해 언젠가는 같이 휩쓸리고 맙니다.

그러니 우리 아이들이 원래 나쁜 것이 아니라 학교에 가서 나빠지는 것입니다. 불량 학생이 되어도 아직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심한 처벌을 피할 수 있습니다. 감옥에 가거나 전기의자에 앉지도 않고 심한 처벌도 받지 않습니다. 이 점을 아는 아이들도 있지요.

신문을 보면 이런 일들에 대해 알 수 있으므로 그들은 이렇듯 크게 떠벌리기도 합니다. “우린 미성년자라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감옥에도 오래 있지 않고, 아무도 우리에게 심한 처벌을 내릴 수 없다. 살인을 해도 죄를 면할 수 있다!”

요즘 아이들은 총이나 칼을 들고 학교에 가서 선생님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이 이런 일에 대한 대안을 모색할 뿐입니다. 아이들이 서로 모여 세력을 키우는데도 말입니다. 그들은 그러면서 한편으론 아직 미성년자라는 핑계를 댑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렇게 무서운 세상 속에서 아이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겐 너무나 많은 자유가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돈과 시간이 풍족합니다. 학습 보조 도구도 많아서 빨리 배우며, 그러면 더 많은 시간과 자유가 남아돌게 됩니다. 또 아이들에게 뭐라 할라치면 아동 학대라고 해서 더 큰 문제에 봉착하게 되지요.

사실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을 무서워합니다. 아이들이 집에 와서 부모를 때리고 돈과 온갖 것을 달라고 협박하기 때문에 ‘익명의 학대받는 부모 모임’ 같은 단체까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많은 나라에 이런 단체들이 존재합니다.


**수행을 통해 세상의 부정적 영향을 조율하자

아이들을 두려워하는 부모들도 있습니다. 부모들은 힘들여 일해 번 돈으로 아이들을 양육하지만 갈수록 나이가 듦에 따라 아이들 양육에 대한 걱정과 불안 때문에 병이 듭니다. 반면에 아이들은 하는 일도 없이 많이 먹고, 오토바이, CD, 카세트, 텔레비전 등을 즐기며『플레이보이』지 같은 것들을 읽고 온갖 나쁜 것들을 배웁니다. 그러면서 점점 강해지고 나빠지며 부정적으로 변해 부모들을 위협합니다.

부모들은 어릴 때 그런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이런 아이들에 대해 속수무책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혈육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부모들끼리 연대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원래는 아이들이 더 말을 잘 듣고 약해서 부모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데, 오히려 부모들이 보호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심지어 요즘 아이들은 돈 때문에 부모를 고소하기까지 합니다! 정말 별일이 다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들이 이런 걱정을 미연에 방지하지 않으면, 예를 들어 아이들을 미아오리에 데려와 관음법문과 오계를 가르치고 올바로 행동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으면 나중에 후회 막심하게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그렇게 되겠지요.

어떤 사람들은 내가 왜 이런저런 것을 가르치는지 의심하며 반대하는데, 여기서는 그 어떤 나쁜 것도 가르치지 않습니다. 부모와 아이들에게 좋은 것만 가르치지요. 그들이 만약 이곳이 자녀들에게 얼마나 유익한지 안다면 서둘러 아이들을 데려와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가르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결과를 부모들이 받아야 합니다. 잘못된 교육이 만들어 낸 불량아들의 대가는 부모들이 가장 먼저 치르게 됩니다. 물론 여기에 오는 아이들이 모두 천사처럼 될 것이라고는 장담할 수 없지만, 최소한 80%는 그렇게 될 것이며, 아이들이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빠지는 위험도 최소화될 것입니다.

그러면 최소한 일부분이라도 평형을 맞추고, 부정적이기만 한 바깥세상의 영향을 줄이거나 통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만 해도 대단하지요! 내면에 좋은 게 전혀 없이, 또 그 부정적인 영향을 억누르거나 감소시킬 만한 게 전혀 없이 100% 부정적인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어릴 때의 모습이 어른이 됩니다. 그러므로 어릴 때 잘 배우면 어른으로 성장해서도 반드시 훌륭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건 분명한 사실이지요. 그러니 왜 일부 사람들이 나를 반대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들이 장차 이 문제를 피하고 싶다면, 어서 나를 찾아와 배우고 아이들을 여기로 보내야 할 것입니다. 각국 지도자들도 이런 가르침에 고개 숙여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내 말은 내가 아닌, 이 가르침에 감사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면 이 가르침이 각국, 각 정부, 각 나라별로 온 사방에 퍼져 나라도 부강해지고 총이나 폭력, 온갖 화학 무기들에 의지하지 않고도 세계 평화를 이룰 수 있을 텐데, 사람들이 왜 이렇게 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단체명상을 통한 교육 보강

그들도 한편으로는 자신들이 도덕적이고 윤리적이며,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영적 규범을 존중하고, “우리는 신을 믿습니다.”라는 식으로 내면을 중시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미덕이 어디에 있는지는 알지 못하지요. 미덕을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단체와 같이 함께 규제해 줄 수 있는 것이 필요하며, 미덕이 우리의 제2의 천성이 되도록 매주, 혹은 매일 지속적으로 보강해야 합니다.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줄곧 나쁜 것들을 배워 왔기 때문에 매일, 또는 적어도 매주 지속적으로 그것을 청소해 주지 않으면 진보할 희망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가르치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나는 모든 국가와 정부, 지도자들이 우리 가르침을 수용해 범국가적인 교리로 삼아 어릴 때부터 아이들을 교육시키고, 매주 단체명상과 비디오 시청을 통해 그 교리를 보강해 나가는 편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모이면 힘이 강해집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그래서 단체명상을 하면 진보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전부 조용히 앉아 있으면 자기도 앉을 수밖에 없지요. 마찬가지로 어린이들은 단체의 힘에 의해 강화될 수 있습니다. 만일 모든 학교가 일정한 날짜나 시간에 명상을 하고 계율을 가르치면서 순수한 삶이 얼마나 훌륭한지를 가르친다면 당연히 아이들이 그것을 익힐 것입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