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신을 기억하라 > 가정을 천국으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을 천국으로

부부 항상 신을 기억하라

본문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고 있는 것들이 수행과 무관한 듯 보이지만 사실은 수행과 관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그들의 가족에 대해서 고통을 토로하기 때문입니다. 가정이 안정이 안 되면 평화로운 마음으로 수행할 수도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과 완전한 결혼에 대해서 잘못된 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서로 사랑하면 24시간 항상 붙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화장실 갈 때조차도 말입니다.

아내와 남편은 말할 것도 없고 때때로 친구들조차 서로 하루 종일 붙어 다닙니다. 심지어 그들은 화장실 갈 때도 물어봅니다. “나 화장실 갈 건데 넌 안 갈래? 같이 가자.” (웃음) 정말 이렇지요. (대중: “예.”) 어떤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것을 봤습니다.

sh-a.jpg

이렇게 해서 그들은 자신의 맨 처음 이상을 배반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잘못된 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 이들 두 사람은 정말 서로 사랑하는군. 그들은 항상 붙어 다니니까.” 하지만 이러한 관계는 얼마 안 되어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여러분은 허니문 때가 가장 달콤한 시기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때 엄청난 압박감과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들의 생에 있어 그렇게 다른 사람과 친밀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자신의 프라이버시와 개인적인 공간을 잃어버린 듯 느껴진다는 겁니다. 그 결과 그들은 허니문 때 가장 큰 압박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래서 빨리 집으로 돌아가 휴식하고 싶어하지요. 이것은 내가 신문에서 본 자료입니다.

우리는 서로가 사랑하기 때문에 항상 붙어 있어야 하고 함께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 게 아닙니다. 그러면 독립심을 잃게 됩니다. 서로에게 의지하는 습관이 들면 얼마 후 한쪽이 보이지 않거나 죽었을 때 우리 역시 거의 죽어 갑니다. 어떤 이들이 그들의 배우자가 죽었을 때 그들 또한 죽고 싶어하는 것도 놀라운 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상대방이 돌봐 주는 데 익숙해 있어서 계속 살아갈 수가 없거든요.

sh1.jpg 우리의 결혼이나 교우 관계 혹은 그 어떤 것도 이로운 점은 있습니다. 서로 도울 수 있고, 우리 내면의 불성과 수행의 필요성을 서로 상기시켜 주니까요. 이것이 최상의 도움입니다. 어떤 상황이나 관계에서든 우리에게 수행과 우리 내면의 불성을 상기시켜 주는 관계, 애정, 감정이라면 그것이 좋은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누군가와 어떤 관계를 맺고 난 후 수행을 잊어버린다면 그것이 나쁜 관계라는 건 알 겁니다. 좋은 관계는 계속 유지하고, 나쁜 관계는 변화시키든지 잘라 버리십시오.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우리의 본성을 깨닫기 위해서이며, 신을 알고 불성을 기억하기 위해서입니다. 친구를 사귀기 위해 여기 온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본성을 기억하는 것 외에는 그 무엇도 우리에게 영원한 행복을 가져다줄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 모든 것을 해봤습니다. 여러분 모두 알고 있지요.

그래서 많은 유명 인사들 혹은 부유한 사람들이 진정으로 행복하지 않은 겁니다. 만약 그들이 수행을 한다면 그들의 지위가 높든 낮든 상관없이 아주 행복할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돈이 많고 지위가 높더라도 결코 행복하지 않을 겁니다. 여러분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지위도 높고 돈도 있고 사회적으로 많은 특권을 가지고 있지만 그전에는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관음법문을 알고 나서 수행을 시작하고 자신의 본성을 깨달은 후에야 여러분은 행복하게 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지요? (대중: “예.”)

내가 말하는 건 뭐든 사실이라는 것을 여러분은 압니다. 체험을 하고 있으니까요. 여러분이 체험이 없다면 아마 이렇게 말하겠지요. “스승님의 말씀을 받아들일지 한번 생각해 봐야겠어.” 그러나 여기 있는 우리들은 모두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을 체험했습니다. 여러분은 집에서 큰 침대에서 자고 큰 차, 아주 이름난 차를 몰고 다닙니다. 여러분은 명예도 있고 돈도 있고 심지어 권력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여전히 이곳에 와 맨바닥에서 명상하기를 좋아하고 스승 보기를 좋아합니다. 여러분은 때로 물이 새는 텐트에서 잠을 자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도 여러분은 여기 있으면 매일 즐겁게 웃고 항상 행복해합니다. 그러나 그와 반대로 여러분의 큰 집으로 돌아갈 때면 우거지상을 하고 눈살을 찌푸리며 말하지요. 스승이 아주 그립다고요. 나는 그렇게 생각지 않습니다. 아마 맨바닥과 여기 물 새는 텐트가 그리운 거겠지요.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